홍남기 "1월 수출 전년에 못 미칠 듯···수출활력대책 내달 확정" 
홍남기 "1월 수출 전년에 못 미칠 듯···수출활력대책 내달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랜트·콘텐츠·농수산식품 등 분야별 지원방안 순차 발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서예진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수출의 경우 12월에 이어 1월에도 같은 기간 전년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며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와 통상마찰 등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수출 활력을 되찾기 위한 대책 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에 따르면 정부는 수출 부진 우려에 따라 이번달부터 관계 부처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운영해 수출 활력을 되찾기 위한 과제들을 발굴해왔다. 투자 카라반과 함께 수출 기업 현장을 방문하고 업종별 수출 간담회를 여는 등 수출 기업들이 느끼는 애로사항을 파악하는 작업도 함께했다.

이어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2월 중으로 확정해 시행한다"며 "해외 플랜트·콘텐츠·농수산식품 등 분야별 세부 지원방안도 순차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관세청은 1월 1~20일 수출이 257억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14.6%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1월 한 달 수출이 감소한 것으로 확정되면 2016년 9~10월 이후 처음으로 두 달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게 된다.

다만 이 같은 수출 부진은 경기적인 요인이라는 지적도 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수출 부진은 우리 기업의 경쟁력과 관련한 구조적인 요인이라기보다는 경기적인 요인에 기인한 측면이 있다"며 "주요 연구기관에서도 올해 수출에 대해 상저하고(上底下高) 흐름 속에 하반기부터는 회복세 전환을 전망 중"이라고 강조했다.

또 성 장관은 무역전시회와 사절단을 신(新)남방·신북방에 집중적으로 배치해 신흥시장 수출을 10% 확대하고 글로벌 파트너링 참여기업은 22% 늘리며 무역금융 지원은 217조원으로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최근의 경제상황에 대해 "지난해 민간소비는 임금상승 등으로 경제성장률보다 높은 2.8% 증가하며 7년 만에 최대 수준의 증가세를 보이고, 특히 최근 들어 소비자 심리지수도 2개월 연속 반등하는 등 긍정적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러한 긍정적 모멘텀을 올해 민간부문 전반의 활력 제고로 이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아침 나온 통계처럼 1월 제조업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개선되지 않는 등 기업의 심리위축 속에 설비·건설투자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도 매우 긴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