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게임 수출액 6.7조 육박···전년比 80.7% ↑
韓 게임 수출액 6.7조 육박···전년比 8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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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 세계 점유율 4위 기록···모바일게임 점유율 PC게임 제쳐
국내 게임 산업의 수출 현황. (표=2018 대한민국 게임 백서)
국내 게임 산업의 수출 현황. (표=2018 대한민국 게임 백서)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국내 게임 산업이 수출 역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7년 국내 게임 산업 수출액은 59억2300만달러(6조6980억원)로 전년보다 80.7% 증가했다.

게임 수출액은 △2011년 23억7800만달러(증감율 48.1%) △2012년 26억3900만달러(11.0%) △2013년 27억1500만달러(2.9%) △2014년 29억7400만달러(9.5%) △2015년 32억1500만달러(8.1%) △2016년 32억7700만달러(2.0%)로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다 2017년 급증세를 보였다.

게임 분야별 수출액은 모바일게임이 32억7500만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PC게임이 26억1600만달러로 뒤를 이었다.

수출 상대국을 보면 중화권이 60.5%로 비중이 가장 컸고 동남아(12.6%), 일본(12.2%), 북미(6.6%), 유럽(3.8%)순이었다.

이에 힘입어 2017년 세계 게임시장에서 한국은 점유율 6.2%로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스페인이 뒤를 이었다.

게임 분야별로 보면 한국은 PC게임에서 점유율 12.1%로 세계 3위를 기록했다. 앞서 수년간 2위를 유지하다 독주하는 중국과의 격차가 벌어지고 미국에 추격에 당하면서 2017년 한 계단 내려섰다.

모바일게임 점유율은 9.5%로 세계 4위를 차지했다. 2015년 14.1%로 2위까지 올랐다가 2017년 중국(20.7%), 일본(16.4%), 미국(15.6%)의 뒤를 잇고 있다.

국내 게임 시장 전체 규모 및 성장률. (표=2018 대한민국 게임 백서)
국내 게임 시장 전체 규모 및 성장률. (표=2018 대한민국 게임 백서)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2017년 1621억달러로 전년보다 12.0% 커졌다.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13조1423억원으로 전년 대비 20.6% 성장했다.

모바일게임이 6조2102억원으로 47.3%를 차지했으며, PC게임(4조5409억원·34.6%), PC방(1조7600억원·13.4%), 콘솔게임(3734억원·2.8%) 순이었다.

모바일게임은 전년보다 43.4%, 콘솔게임은 42.2% 성장한 반면 PC게임 매출은 2.9% 감소했다.

한콘진은 2018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13조9904억원으로 6.5%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시중 대형서점과 온라인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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