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금융] 주요 ICT 기업 빠진 제3인터넷은행…왜?
[인사이드 금융] 주요 ICT 기업 빠진 제3인터넷은행…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도높은 금융 규제 영향...금융소비자 기대감 부담도
금융당국, "아직 속단하긴 일러…좀 더 지켜보자"
네이버 사옥 (사진=네이버 홈페이지)
네이버 사옥 (사진=네이버 홈페이지)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23일 오후 금융감독원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인가 설명회가 개최된다. 하지만 네이버·인터파크 등 주요 ICT(정보통신) 기업들의 불참이 확실시되면서 추진동력이 떨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내 금융산업이 규제가 너무 강한데다 금융소비자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진출을 검토했던 회사들이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경쟁환경과 자사 기존사업과의 시너지도 충분히 고려한 결과 불참을 결정했다.

진출이 가장 유력시됐던 네이버는 지난 21일 인터넷전문은행 인가에 불참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15년 첫 인가에 참여한 이후 꾸준히 참여 의사를 보였던 인터파크도 지난주 돌연 입장을 바꿨다.

네이버 측은 "국내 인터넷뱅킹 환경이 잘 갖춰져 있고,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가 잘 하고 있어 차별성을 두기 어렵다"며 불참 이유를 설명했다.

실제로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출범 직후 간소화된 화면구성과 사용자경험을 무기로 기존 은행권을 공략했다. 그 결과 전 은행권이 편의성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선했고, 디지털전환을 강조하는 등 대대적인 인식의 전환이 이뤄졌다.

그렇다보니 후발주자인 제3인터넷은행에도 자연스럽게 기대감을 갖게 됐다.

인터넷은행 사업을 검토하는 ICT기업들도 이같은 분위기를 파악, 이미 메이저 업데이트(대규모 개선)와 차별화가 이뤄진 금융시장에서 시작과 동시에 두곽을 나타내기란 어려웠을 것으로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다.

대표적인 예가 중소기업 대출이다.

금융위원회는 제3인터넷은행에 중소기업대출의 적극적인 취급을 주문했다.

실상은 경기악화와 그에 따른 중소기업대출 연체율 상승 우려 때문에 기존 금융권조차 관리태세로 돌입한 실정이다.

금융당국의 주문을 따르기엔 제3인터넷은행은 여신심사 경력이 너무 짧다. 4차 산업혁명에 걸맞게 빅데이터 분석을 하기에도 축적된 자료가 부족하다.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는 출범 당시 중금리대출을 내세웠는데 수없이 반복된 답변과 해명에도 지금까지 중금리대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고 지적받고 있다.

국내 금융업이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만 하는 라이선스 산업임에도 진출 기회를 뿌리쳤다는 점에서 그 부담감이 얼마나 컸을지 짐작할 수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제3인터넷은행은 일단 시작하면 금융당국을 비롯한 온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서비스를 출시해야 한다. 그렇다고 천천히 사업을 진행하거나 기존 금융서비스와 비슷한 서비스를 출시할 수도 없다"며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터넷전문은행 도입 1년의 성과평가 및 향후 과제' 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터넷전문은행 도입 1년의 성과평가 및 향후 과제' 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서울파이낸스DB)

국내 금융산업이 규제산업이라는 점도 ICT기업의 불참 요인으로 지목된다.

작은 핀테크 기업조차 금융권에서 서비스를 출시하려면 금융위로부터 검토와 승인을 받아야 하고, 관련 법령이 없다면 유권해석을 받아야 한다. 이같은 절차가 없으면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도 시작조차 할 수 없다.

오는 4월 규제 샌드박스가 열린다고는 하지만 정작 금융권에서 리스크를 감당할 수 없어 핀테크 기술 적용이 지연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이라고 크게 다르지 않다.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내놓기 위해서는 금융위의 검토를 받아야하고 언제 어떻게 나타날 지 모르는 리스크를 감당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아직 예비인가 신청자도 받지 않은 상황인 만큼 좀 더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날 인터넷은행 인가 설명회에서 전반적인 분위기를 한 번 살펴볼 예정"이라며 "아직 예비 인가 접수도 안한 상황에서 흥행 여부를 단정짓기란 어렵다"고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 통과 전 "ICT 기업이 인터넷전문은행의 1대 주주가 돼야만 은산분리 규제를 완화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제3인터넷은행은 예정대로 본인가 승인과 전산설비 구축 등이 이뤄지면 2020년 상반기 안으로 공식 출범할 가능성이 크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