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면옥·양미옥 보존한다"…서울시, 을지로 재개발 전면 중단
"을지면옥·양미옥 보존한다"…서울시, 을지로 재개발 전면 중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중구 세운상가 일대. (사진=박성준 기자)
서울 중구 세운상가 일대. (사진=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서울시가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정비사업을 연말까지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을지면옥, 양미옥 등 세운상가 일대 노포(老鋪)를 보존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재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이미 이주·보상 작업을 마무리하고 철거작업에 들어간 구역이 상당수 포함돼 있어 이 일대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23일 종로구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정비사업을 이 일대 도심전통산업과 노포 보존 측면에서 재검토하고, 올해 말까지 관련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역사도심기본계획(2015년)'에 근거해 생활유산을 반영하지 못한 채 사업이 추진됐다는 판단이다. 시는 이제라도 이를 정비계획에 반영하고, 서울의 역사와 시민 삶을 닮고 있는 유무형의 생활유산은 철거하지 않고 '보존'을 원칙으로 지켜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및 수표구역 내 보전할 곳과 정비할 곳에 대한 원칙을 정해 실태조사할 예정이다. 또 소유주 및 상인, 시민사회단체, 관련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논의구조를 만들어 충분한 협의과정을 통해 연말까지 세운상가를 포함한 도심전통산업 생태계를 유지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구 인쇄업, 가구·조명상가, 종로 쥬얼리, 동대문 의류상가·문방구 등 이 일대 전통 도심제조업 산업생태계 육성방안을 마련한다.

육성방안은 △도심제조·유통산업 밀집지에 대한 세심한 생태네트워크 등 현황조사 연구 △유통시스템 고도화, 홍보 콘텐츠 지원, 환경개선 등 도심제조업 육성 프로그램 운영 △도심 내 공공부지를 활용한 대체부지 확보와 상생협력 임대상가 공급 △영세 제조산업 환경오염방지 대책 마련과 공동작업장 지원 등이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의 역사와 지역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노포 등 생활유산과 도심전통산업을 이어가고 있는 산업생태계를 최대한 보존하고 활성화한다는 것이 서울시의 기본방향"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시민 삶과 역사 속에 함께해온 소중한 생활유산들에 대해선 보존을 원칙으로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