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도시재생 공모에 올해 8곳 지원
부산시, 도시재생 공모에 올해 8곳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부산시)
(사진= 부산시)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부산시는 올해 8곳에서 국비 지원을 받아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벌인다고 22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2019년 국비지원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전국 100여곳의 사업지에서 8000억원을 들여 사업을 진행한다.

부산시는 '도시재생 뉴딜로 시민이 행복한 부산'을 목표로 주민이 주도하는 사업 추진과 공동체 회복을 추진할 계획이며, 국비지원 총액의 10% 확보를 목표로 상반기 3곳, 하반기 5곳 등 총 8곳에서 사업을 벌일 예정이다.

부산시는 국토부 평가계획에 맞춰 구·군 및 각급 공공기관과 협업해 이달 중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서면평가·현장실사·발표평가를 거쳐 30여 곳을 선정해 3월 중순경 평가결과를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상반기 사업에 선정되면 국토부 실현 타당성 평가를 통해 5월말 국비지원이 확정된다.

그동안 부산시는 △전국 최초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도시재생위원회 구성 △도시재생지원센터 설립 등 다양한 도시재생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올해 국토부 중점 선정 방향인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복합 공간 확대 △창업·주거 등의 복합 중앙(앵커)시설 조성 △상생 협력 상가 공급 등을 포함하는 사업을 발맞춰 추진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자산을 활용한 부산만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발굴해 적절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국비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은 2017년 4곳(영도·사하·동·북구), 2018년 7곳(서·중·연제·금정·해운대·사하·동래구)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선정됐으며 국비 1090억원을 포함한 3806억원의 사업비로 쇠퇴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는 도시재생 혁신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