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교통비용, 경기 북부권역이 남부권역보다 '2배' 더 소요
생활교통비용, 경기 북부권역이 남부권역보다 '2배' 더 소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분포 그래프. (사진= 국토연구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일상생활에서 이뤄지는 생활교통비용이 경기 남부권역보다 경기북부 권역에서 2배 더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생활교통비용 점유율이 낮아지면서 남·북부 간 뷸균형에서 출발한다는 분석이다.

국토연구원은 21일 경기도 560개 읍면동의 생활교통비용을 추정한 '빅데이터로 살펴본 우리 동네 생활교통 비용' 자료를 발표했다.

생활교통비용은 생활통행에 소요되는 직·간접비용의 합으로 생활통행에 소요되는 유류비, 차량세금 등 직접비용과 시간가치 등 간접비용을 합해 산정한다. 여기서 생활통행이란 출발지 통행 중 목적지까지 총 통행량의 1% 이상의 통행을 말하며 전체 통행의 75% 이상을 차지한다.

빅데이터로 승용차 이용 기준 경기도 생활교통비용을 추정한 결과, 경기 남부권역 월 20만원, 경기북부 월 40만원, 경기 외곽 70만원으로 집계됐으며 경기도 소득 하위지역의 생활교통비용은 소득 중하위 지역보다 월 14만원, 소득 상위 지역보다 월 30만원 높아 소득이 낮을수록 생활교통비용이 높았다.

경기도 동일 시군구 내에서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차이가 큰 시는 화성시였고 단위거리당(km) 이동에 지불하는 생활교통비용이 높은 지역은 구리, 부천 등 서울 인근 지역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소득대비 생활교통비용의 점유율은 경기 전체로 보면 9%로 집계됐고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생활교통비용 비율은 낮아졌다. 수도권 1기 신도시인 분당과 군포, 안양, 동안구 등은 5%, 2기 신도시 남양주, 화성, 광주 등에서는 10%를 보였다.

김종학 국토연구원 인프라정책연구센터장은 "일상생활 단위인 읍면동 간에 이뤄지는 교통비 지출을 파악하는 것은 교통비용 절감 정책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라면서 "빅데이터 융합을 통한 생활교통비 추정이 필요하고 생활교통비용 파악을 통해 지역 간 소득수준별 격차 완화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