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조원 KAI 사장 "방위산업 발전, 정부가 적극 나서야"
김조원 KAI 사장 "방위산업 발전, 정부가 적극 나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우주업체 도약···2030년까지 강소기업 1000개 육성
김조원 KAI 사장이 17일 서울 대방도 공군회관에서 열린 '2019년 출입기자단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윤은식 기자)
김조원 KAI 사장이 17일 서울 대방도 공군회관에서 열린 '2019년 출입기자단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윤은식 기자)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17일 "방위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협력을 통한 상생모델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항공우주산업과 같이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은 정부가 초기에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 사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대방동 공군회관에서 열린 '2019년 출입기자단 기자간담회'에서 "70년대 정부가 자동차 산업에 대규모 투자를 한 것처럼, 이런 장치산업은 정부가 초기에 육성할 수 밖에 없어 특정업체가 주도적으로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사장은 고성군의 예를 들며 "고성군이 부지와 인프라 구축을 먼저 제안했다. 그래서 8~10% 원가 절감을 할 수 있었다"며 "이는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광역시가 지역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고안한 사업이다. 기업이 낮은 임금으로 근로자를 고용하는 대신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복리·후생 비용 지원을 통해 보전한다는 일자리 창출 사업이다.

김 사장은 KAI가 군수공장에서 항공우주업체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그러면서 새로운 항공우주산업으로 진입을 위해선 신규 협력업체를 발굴하는 등 진입장벽을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전담조직을 신설해 항공우주분야 신규 협력업체 110개를 발굴했다"며 "현재는 330여개 협력업체를 두고 있지만 2030년까지 강소기업 1000여개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것이 항공우주발전의 기본 전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부터 다양한 업체와 접촉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피드백 받고 소통하면서 안전과 최고의 품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올해 경영 방향 핵심으로 '소통'을 강조했다. 그는 "카이가 올해 창사 20주년을 맞는다. 사실 내부 통제 시스템과 관리 시스템 등 인사 조직이 느슨했다"며 "이로 인해 2017년과 지난해 크고 작은 사고에서 총체적으로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특정인의 의사판단이 아닌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사장권한을 축소하겠다"면서 "항공우주산업과 업계 그리고 국민과 소통을 증진하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김 사장은 지난해 마린온 헬기 추락 사고와 관련해 깊은 애도와 함께 안전한 비행체 제작을 약속했다.

김 사장은 "취임 후 14개월 동안 많은 일이 있었다. 그중에 마린온 사고는 애석한 일이다"며 "다시 한번 유명을 달리하신 국군장병과 유가족, 부상 장병께 진심으로 사과를 드리고 안전한 비행기와 위성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사장은 "항공우주산업 전체를 키우려면 정부 차원의 계획과 정책이 필요하다"며 "KAI는 지속해서 정부에 촉구하고 조금씩이라고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