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정의선 부회장, 미세먼지 대책·수소경제 '한목소리'
文대통령-정의선 부회장, 미세먼지 대책·수소경제 '한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鄭 "전기·수소차에 향후 4년간 5조 투입"…文 "좋은 대책"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이 15일 문재인 대통령 초청으로 열리는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하기 위해 청와대로 향하는 버스가 출발하는 서울 중구 대한상의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이 15일 문재인 대통령 초청으로 열리는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하기 위해 청와대로 향하는 버스가 출발하는 서울 중구 대한상의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서예진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신성장동력 확보와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수소경제'에 주력해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 인사말에서 "20조원이 넘는 올해 연구·개발 예산을 통해 기술개발, 인력양성, 첨단기술의 사업화를 적극 돕겠다"면서 "이러한 노력으로 수소경제, 미래자동차, 바이오산업, 에너지신산업, 비메모리반도체, 5G 기반 산업, 핵심 부품과 소재장비 등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커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발언자로 나선 정 부회장이 "요즘 대기·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하다"며 "이를 위해 전기·수소차 등에 향후 4년간 5조원을 투자하고, 몽골 2700만평 부지에 나무를 심는 식재사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 부회장이 미세먼지에 대해 말했는데 3일째 최악의 미세먼지가 계속되고 있다"며 "평균수치는 지난해보다 개선됐지만 심한날의 수치는 더 악화돼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도는 더욱 좋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수소자동차·버스 등은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기능까지 있으니 효과적이고, 조림협력 사업 등도 좋은 대책"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으로 창원시 등에서 공기청정기 산업을 주력으로 특성화하고 있는 것 같은데, 미세먼지와 관련된 기업들 차원의 대책이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좀 들어보고 싶다"고 화답했다.

정 부회장은 국내 자동차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관세·통상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정 부회장은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수출"이라며 "현대차는 내년에 5% 늘어난 202만대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에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등 관세·통상 관련 문제가 잘 해결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산업부, 외교부, 현대차가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잘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협력사와의 상생도 매우 중요하다"며 "최근 발표된 정부의 '자동차 부품업계 활력 제고 방안' 등은 매우 감사한 일"이라고 사의를 표했다. 이어 "저희 회사도 협력사들에 1조7000억원을 지원해 협력사들과의 생태계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