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철강협회장 "올해도 업황 녹록지 않아···해현경장 각오로 도전"
최정우 철강협회장 "올해도 업황 녹록지 않아···해현경장 각오로 도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화와 친환경화 통해 차별성 높이고 강건한 철강생태계 구축해야"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2019년 철강업계 신년인사회'에서 최정우 철강협회장이 인삿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철강협회)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2019년 철강업계 신년인사회'에서 최정우 철강협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철강협회)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최정우 한국철강협회 회장이 "불확실한 미래와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해현경장(解弦更張)의 각오로 도전하자"고 강조했다. 해현경장은 거문고의 줄을 바꾸어 맨다는 뜻으로 혁신적인 개혁을 의미한다. 

철강협회는 지난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철강업계 대표 및 임원, 학계, 연구소 등 철강관련 인사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철강업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신년회에는 최 회장을 비롯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박명재 국회철강포럼 의원, 김용환 현대제철 부회장,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이순형 세아제강 회장, 김창수 동부제철 사장, 홍영철 고려제강 회장, 손봉락 TCC동 회장, 이민철 철강협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2019년 철강업계 신년인사회'가 열렸다. (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 회장,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 김용환 현대제철 부회장,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이순형 세아제강 회장, 김창수 동부제철 사장. (사진=주진희 기자)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2019년 철강업계 신년인사회'가 열렸다. (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 회장,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 김용환 현대제철 부회장,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이순형 세아제강 회장, 김창수 동부제철 사장. (사진=주진희 기자)

최 회장은 신년회 인사말에서 "올해도 대내외 경영여건은 여전히 철강산업에 우호적이지 않다"면서 "미중간 무역분쟁의 여파로 전 세계 및 국내 경제성장이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미국발 철강보호무역주의는 EU, 터키, 캐나다 등 전 세계 각국으로 확산되고 있어 수출 환경도 녹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내수 측면에서도 자동차, 건설 등 주요 수요산업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고, 노동환경 변화와 환경에너지 부문에 대한 비용 상승도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불확실한 미래를 내다보는 밝은 눈과 어떤 역경도 이겨내겠다는 강한 의지"라면서 "해외의 불합리한 무역조치에 대해서는 민관이 합심해서 규정과 절차에 따라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이라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스마트화와 친환경화를 통해 차별성을 높이고 강건한 철강생태계를 구축해 경쟁력을 확보하자"고 말했다.

신년회에 참석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철강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을 약속했다. 성 장관은 축사를 통해 "수출 총력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외국의 수입규제 등 통상현안에 대해서는 우리기업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겠다"면서 "217조원 규모의 수출금융과 함께 해외 마케팅 지원사업을 확대해 수출다변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신년회 1부 행사가 끝나고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는 최정우 회장. (사진=김혜경 기자)
신년회 만찬을 앞두고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는 최정우 회장. (사진=김혜경 기자)

최 회장은 이날 만찬을 앞두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철강 부문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최 회장은 "신성장 부문은 에너지저장 소재를 중심으로 투자를 집중할 계획"이라면서 "다만 리튬광산을 제외한 추가적인 해외 투자나 인수합병(M&A) 등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권오준 전 회장이 구상했던 바이오 사업의 재검토 가능성도 언급했다. 최 회장은 "바이오 부문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포항공대가 바이오 부문에서 많은 연구와 경험을 축적하고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신성장 동력으로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