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국회에 규제혁신 관련 특위 설립 검토"
홍영표 "국회에 규제혁신 관련 특위 설립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경식 "與, 규제 없애는 데 노력할 것"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당 지도부들이 손경식 경총회장과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등 경제4단체장들과 신년간담회를 열었다.(사진=윤은식 기자)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당 지도부들이 손경식 경총회장과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등 경제4단체장들과 신년간담회를 열었다.(사진=윤은식 기자)

[서울파이낸스 서예진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 규제혁신과 관련된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조정해야하지 않을까(하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경제단체장 신년간담회' 비공개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경제계가 요구하고 있는 사항에 대해 들었고, 무엇보다 규제혁신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최저임금제를 비롯한 탄력근로제에 대한 요구도 들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날 간담회에서 나눈 대화에 대해 "우리 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과제들에 대해서 문제인식을 함께하고, 경제계가 특히 요구하고 있는 사안들에 대해 들었다"면서 "한국사회가 직면하는 여러 구조적 문제들은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해결할 수밖에 없다는 문제인식을 함께 나눈 것이 의미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경제계에서 요구한 규제혁신에 대해선 "작년에 규제혁신 관련 법안을 대폭 처리했고 시행령을 통해 (올해부터) 효과가 나타날 텐데, 경제계가 생각하는 규제혁신의 범위는 훨씬 크고 많은 것 같다"며 "(규제개혁 관련 특위에는) 여야뿐 아니라 경제계·이해당사자들도 위원회에 참여해 국회서 신속하게 입법을 하거나 정부에 대해 (제도)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계가 문제로서 인식하는 (규제개혁의) 범위 등에서 (정치권의 인식과) 많은 차이가 있었다"며 "국회에서 적극적으로 이 문제를 다루려면 이런(특위) 것들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문제인식을 갖게 된 것이다. 조금 더 검토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회장도 이 자리에서 "(민주당이) 기업들에게 좀 더 기를 불어넣어줘서 (기업활동을) 활발하게 해야 하는데, 여당도 이 점에 있어 힘을 많이 보태주겠다고 했다"며 "여러 문제에 대해서 규제를 없애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홍 원내대표와 손 회장 외에도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 정성호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