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에서도 '간편결제'…자동결제 서비스 9월부터 시작
주차장에서도 '간편결제'…자동결제 서비스 9월부터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공영주차장 7곳서 자동결제
2020년 8월까지 109곳으로 확대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서울파이낸스 윤미혜 기자] 서울시가 올해 9월부터 서울시 공영주차장 7곳(노외 5, 노상 2)에서 '지갑 없는 주차장'을 시범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건물 안에 있는 노외주차장에서는 입·출차 지점에서 차량번호를 인식해 출차 시 사전 등록된 결제수단으로 주차 요금을 자동 결제하는 방식이다. 도로 위 노상주차장에서는 주차면에 부착된 차량인식센서가 입차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운전자 스마트폰에 설치된 결제 앱으로 주차요금을 부과한다.

서울시는 상반기 중 자동결제수단을 사전 등록하는 홈페이지와 앱을 제작하고, 통합주차관리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통합주차플랫폼은 자동결제시스템이 수집한 데이터를 가공해 시민에게 실시간 주차장 정보, 주차 예약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데 활용된다.

서울시는 소상공인 간편결제 '제로페이' 이용자에게 10% 요금 할인이 가능하도록 조례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초생활수급자·국가유공자 법정할인 등이 자동 적용되도록 행정안전부의 즉시감면서비스도 시스템에 연동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지갑 없는 주차장을 2020년 8월까지 109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련 업계, 전문기관과 공동으로 개방형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규격을 마련했다. 개방형 API는 특정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의 기능을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자율주행시대에 걸맞은 주차장 기반을 마련하는 차원으로서 많은 관심과 이용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