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2020년 이후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양산차 탑재"
현대·기아차 "2020년 이후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양산차 탑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S에서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 탑재 제네시스 G80 공개
현대기아차와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가 세계 최초로 제네시스 G80에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탑재하고 CES 2019에서 전격 공개했다. 사진은 현대차 남양연구소 인근 도로에서 제네시스 G80의 전면유리에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실제 작동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기아차와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는 9일 세계 최초로 제네시스 G80에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탑재하고 CES 2019에서 전격 공개했다. 사진은 현대차 남양연구소 인근 도로에서 제네시스 G80의 전면유리에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실제 작동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서울파이낸스 서예진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오는 2020년 이후 양산차에 홀로그램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을 탑재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관련 비주얼 기술을 9일 처음으로 공개했다.

현대차와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Wayray)는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을 탑재한 제네시스 G80을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2019'에 전격 공개했다. 해당 차량은 CES 2019가 열리는 동안 웨이레이 전시관에 전시된다.

G80에 탑재된 홀로그램 AR 기술은 길 안내, 목적지점 표시, 현재 속도 등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기능 외에도 차선이탈 경고, 앞차 충돌위험 경고 등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기능들도 포함된다.

현대차에 따르면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은 운전자 시야각에 맞춰 실제 도로 위에 입체 영상이 보여 보다 정확한 운행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운전자가 3D 안경을 착용하지 않고도 생생한 홀로그램 영상을 즐기고, AR 기술을 통해 차량 속도에 맞춰 이동 방향을 안내받을 수 있다. 전면 유리창에 도로 정보가 표시돼 운전자가 전방만 주시하면 돼 안전하기도 하다.

기존 전방표시장치(HUD)는 차량 데쉬보드 위에 설치된 LCD 화면을 통해 반사된 영상을 간접적으로 보여줬지만, 차량용 홀로그램은 영상용 레이저를 전면 유리에 직접 투영하기 때문에 화면 유리창 전체에 영상을 표시할 수 있다. G80에 적용된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 기술은 전면 유리에 가로 310mm, 세로 130mm 크기로 투영되지만, 실제 운전자 눈에는 가로 3150mm, 세로 1310mm로 보이게 된다.

현대기아차와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가 세계 최초로 제네시스 G80에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탑재하고 CES 2019에서 전격 공개했다. 사진은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이 작동되고 있는 가상 이미지.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기아차와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가 세계 최초로 제네시스 G80에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탑재하고 CES 2019에서 전격 공개했다.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이 작동되고 있는 가상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

웨이레이는 홀로그램 AR 분야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다. 현대차는 지난 2017년부터 홀로그램 기술을 차량에 적용하는 선행연구를 추진해 왔다. 이에 2017년 8월 웨이레이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지난해 9월 전략 투자한 바 있다. 

현대차와 웨이레이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기술 완성도를 높일 방침이다. 사람 및 사물, 버스, 자전거 전용도로, 건널목 등 홀로그램 AR로 표시할 수 있는 영역을 확대하고, 후·측방 경고시스템, 고속도로주행보조(HDA) 등 고도화된 ADAS 기능들도 대거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V2X(Vehicle to Everything)와 커넥티비티 기능을 접목해 신호등, 주변 차량 정보뿐 아니라 도로정보, 주변정보, 날씨 등 유용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도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0년 이후 웨이레이와 협업해 개발한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을 양산차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 기술이 양산되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해 만족도를 제고하고, 첨단 기술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