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AI 차수리비 자동산출시스템 개발 착수
보험개발원, AI 차수리비 자동산출시스템 개발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보험개발원)
(사진=보험개발원)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보험개발원은 인공지능(AI) 기반 자동차견적시스템인 '뉴 스타트 AOS 알파'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고 7일 밝혔다.

AOS 알파는 AI 기반 수리비 전산견적 온라인시스템으로 이르면 하반기부터 자동차보험 보상업무에 시범 적용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사고로 파손된 차량의 사진을 기반으로 AI가 손상된 부위의 판독부터 수리비 견적 산출까지 자동으로 처리해 준다. 국내에서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모든 회사가 사용하게 된다. 

인공지능을 통한 업무 효율화와 개선이 모든 산업에 전 방위적으로 도입되고 있으나, 단위산업 전체가 사용하는 시스템 개발은 이번이 최초 사례다.

보험개발원은 지난해 9월부터 3개월간 AOS 알파 개발 타당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진행했으며 연구결과 차량부품인식 정확도는 99%, 부품손상인식 정확도는 81%를 나타내 실무적용 가능성이 충분함을 확인했다.

올해부터 시작되는 1단계 주요사업은 △부품종류 자동인식 △AI 자동견적 △차량번호판 인식을 통한 업무프로세스 자동화 등이며 개발비는 40여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1단계 사업 안정화 이후 △AI모델의 고도화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동영상 자동견적 등도 개발될 예정이다. 

성대규 보험개발원장은 "중국, 미국 등 해외는 이미 AI 기반 수리비자동산출시스템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며 "AOS 알파 개발을 통해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AI가 대체하면 보상직원은 고난이도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