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주 NXC 대표 "넥슨 성장 위해 여러 방안 고민"···사실상 매각설 인정(종합)
김정주 NXC 대표 "넥슨 성장 위해 여러 방안 고민"···사실상 매각설 인정(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각설 이후 첫 공식입장···"방안 정돈되는 대로 알리겠다"
김정주 NXC 대표. (사진=NXC)
김정주 NXC 대표. (사진=NXC)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김정주 NXC 대표가 최근 불거진 NXC 지분 매각설과 관련해 첫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김 대표는 4일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넥슨을 더욱 경쟁력 있는 회사로 만드는데 뒷받침이 되는 여러 방안을 놓고 숙고 중에 있다"며 "방안이 구체적으로 정돈되는 대로 알려 드리겠다"고 밝혔다.

전날 업계에서는 김 대표가 자신과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NXC 지분 전량(98.64%)를 매물로 내놨다는 이야기가 전해졌다. 이에 대해 NXC 측은 확실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황이었다.

이에 업계에서는 이번 입장문에서 김 대표가 구체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매각설에 대해 공식적으로 부인하지 않아 간접 시인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 그는 사회 환원의 뜻도 언급했다. 김 대표는 "어떤 경우라도 우리 사회로부터 받은 많은 혜택에 보답하는 길을 찾을 것"이라며 "제가 지금껏 약속드린 사항들도 성실히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해 5월 어린이재활병원 설립과 벤처 창업 지원 등을 통해 1000억원 이상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당시 김 대표는 "저와 제 가족이 가진 재산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고 새로운 미래에 기여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넥슨의 시가총액은 지난 2일 종가 기준 1조2626억엔(약 13조원)이며, NXC 보유 지분 가치는 약 6조원을 넘는다. 업계에서는 NXC가 보유한 계열사(유모차 브랜드 스토케, 가상화폐거래소 비트스탬프)와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더하면 전체 매각 금액은 10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매각 규모 때문에 인수 후보군이 많지는 않은 상황이다. 유력한 후보로는 중국 텐센트, 넷이즈, 알리바바나 미국 EA, 일본의 소프트뱅크 등이 물방에 오르고 있다. 또 글로벌 사모투자펀드 운용사인 KKR, TPG 등도 유력하게 거론된다.

한편 넥슨 매각과 관련해 업계에서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국내 1위 게임회사의 매각으로 국내 게임 산업에서의 다양한 파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 유력한 인수 후보군으로 꼽히는 텐센트 등에 매각될 경우 게임산업의 종주국 자리가 중국에 넘어갈 것이라는 염려도 나오고 있다. 

강정현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선임연구원은 "넥슨을 매수할 회사가 결정되는 것은 단순히 한 회사에만 국한되는 결과가 아니라 한국 게임산업 전반적인 파장을 가지고 올 수 있는 큰 의미를 지닌다"며 "특히, 수많은 넥슨 계열사들의 경우 넥슨이라는 거대한 퍼블리싱 플랫폼을 통해 배급, 마케팅 뿐만 아니라 게임운영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들을 공유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으나, 넥슨의 향후 거취에 따라서 이러한 플랫폼이 영향을 받게 될 경우 잠재적인 중소형 게임회사들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약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