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위기의 순간, 필요한 건 '새로운 도전'"
[신년사]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위기의 순간, 필요한 건 '새로운 도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사진=하나금융)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사진=하나금융)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위기의 순간,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새로운 도전'"이라며 "디지털 컬처코드에 담긴 '손님중심·도전·협업·실행·주도성' 5가지 덕목을 준수해 우리의 운명을 개척해 나가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김 회장은 지난달 31일 기해년(己亥年) 신년사를 통해 "작년 신년사에 2019년도에는 금융시장이 불안해질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지만 현실로 다가오는 듯해 참으로 안타깝다"며 이 같이 밝혔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과 부동산 정책의 불확실성 등으로 소비와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고 김 회장은 지목했다. 

김 회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강력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여파로 가계대출 증가세는 둔화되고, 기준금리가 인상돼도 순이자마진(NIM) 증대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의 휴·폐업이 늘어나면서 대손충당금은 더 증가할 전망이고, 카드사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수익도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위기의 순간이야말로 도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핀테크 기업과 인터넷은행을 언급하며 우선 시대의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회장은 또 "'당연함'에 대해 항상 의문을 가지길 바란다"며 "윗사람이 시키는 거니까, 선배들이 해 왔던 방식이니까 그대로 해야 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지금과 같은 격변의 시대에는 배경이나 전제조건이 모든 상황을 설명해줄 수도 없고 오히려 현재에 부합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끊임없이 의문을 가지고 고민해 달라"고 했다. 

김 회장은 "글로벌로열티네트워크(GLN)를 통해 해외 어디서든 간편하게 결제된다면 우리도 글로벌 핀테크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며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라인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 디지털 뱅크 사업을 시도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희생정신과 협업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며 "그동안 협업을 강조하면서도 양보가 필요한 결정적인 순간에 멈칫하다가 협업의 결실을 맺기가 어려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 모두 다 힘들다고 하지만 먼저 나서서 상대방에게 그리고 우리 손님들에게 '황금 돼지'가 돼 행운과 행복 모두를 안겨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