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광수 농협금융회장 "체질개선과 변화로 미래성장 기반 구축"
[신년사] 김광수 농협금융회장 "체질개선과 변화로 미래성장 기반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신년사 "그룹 관점으로 운영체제 효율성 높여야"
김광수 농협금융회장(사진=농협금융)
김광수 농협금융지주회장(사진=농협금융)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체질개선과 변화로 미래성장 기반을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또 운영전략을 내실화하고 경영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31일 신년사에서 "사업라인별 육성전략을 차별화하고, 자원배분을 최적화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은행과 증권은 농협금융의 가장 중요한 수익센터로서 안정적인 수익창출력을 배가시키기 위해 자산과 부채, 고객, 상품 등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싱하고 사업부문별 역량을 균형있게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험업권에 대해서는 "장기사업인 만큼 중장기 기업가치 제고에 경영관리의 방점을 둬 사업구조 혁신을 유도하고,  농업과 보험가치 확산을 위해 농업인과 지역 농축협과의 전략적 동반자로 신뢰와 정체성을 공고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산운용, 캐피탈, 리츠운용 등은 범농협과의 시너지금융 및 소비자금융 강자로 더욱 성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룹 관점으로 운영체제의 효율성을 높여 지속가능 경영 기반을 갖춰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김 회장은 "과거 경영체제에서는 환경변화가 조직인력의 확충으로 연결돼 관례화되고 고착화되면서 고정비의 증가로 이어졌다"며 "업무프로세스의 디지털화에 따라 발생하는 잉여 인력자원은 생산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미래 채널트렌드를 고려해 점포전략을 재정립하고 유사 사업을 영위하는 계열사간, 사업부문간 경합적 요소를 조정하고 비효율을 제거하겠다"고 언급했다.

고객가치와 인재 중심으로 사업구조와 조직문화를 개편하기 위해 자산관리(WM), 기업투자금융(CIB) 등 고객자산 가치제고를 위한 사업부문은 고객수요에 맞게 그룹 관점에서 집적하겠다고도 밝혔다. 

그는 "2019년은 핀테크 혁신기업에 대한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3의 인터넷은행, 이종 산업의 금융업 진입규제 완화 등 금융규제 완화와 금융혁신지원 확대가 예고됐다"며 "제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기존 사고 틀의 깨고 능동적으로 신기술을 도입하되,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차별화된 가치와 서비스를 강구해 스마트 금융그룹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신국제회계제도(IFRS17) 등 글로벌 자본규제 강화에 경각심을 가지고 대응전략을 면밀히 준비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