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가축이 건강해야 사람도 건강할 수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 "가축이 건강해야 사람도 건강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안전정책위원회 주재…어린이·어르신 단체급식 식재료 안전관리 강조
이낙연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도 제2차 식품안전정책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이낙연 국무총리(왼쪽 첫째)가 28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도 제2차 '식품안전정책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지난해 식중독의 45.7%는 집단급식에서 일어났다. 모든 과정을 주의 깊게 점검해야 한다."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도 제2차 식품안전정책위원회를 주재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단체급식용 식재료 안전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살충제 검사 결과, 부적합 계란이 작년 78건이었으나 올해 9건으로 크게 줄었다.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의 긍정적 인식도 56%에서 61%로 나아졌다"면서도 "살모넬라균에 오염된 초코케이크로 전국에서 2000여명의 학생이 고통을 겪는 등 먹거리 안전의 우려는 올해도 사라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노인이 늘고 공보육의 역할이 커지면서 단체급식 비중도 2010년 27.8%에서 2016년 33%로 늘었다. 하루 한 끼 이상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밥 먹는 아이가 전국에서 226만명, 노인시설에서 식사하시는 어르신이 26만명"이라며, 단체급식 안전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이 총리는 식재료 안전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최근 20년간 발생한 신종 전염병의 60%는 인수공통 전염병이다. 공장식 축산과 밀집양식 등 반생태적 사육환경은 동물과 인간을 넘나들며 새로운 위험을 만든다"면서 "가축이 건강해야 사람도 건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이날 식품안전정책위원회에선 '건강 취약계층 급식관리 강화 방안', '수산물 안전을 위한 예방적 양식시스템 확대 방안', '축산물 사료 안전관리 강화 방안' 등 세 가지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교육부, 보건복지부, 식약처 합동으로 마련한 건강 취약계층 급식관리 강화 방안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록 확대, 고령친화식품 등 기준·규격 마련, 유치원급식소위원회 전면 확대, 열린 어린이집 확대 등이다. 

해양수산부는 수산물 안전을 위한 예방적 양식시스템 확대 방안으로 수처리 시스템 설치 지원 확대, 해역별 맞춤형 종자센터 건립, 공급업체별 사료품질 등급 공개를 꼽았다. 

농림축산식품부가 마련한 축산물 사료 안전관리 강화 방안 내용은 관리대상 농약 추가, 수입검사 이중관리시스템 마련, 사료관리정보시스템 일원화다. 

국무조정실은 "작년 8월 살충제 계란 사태를 계기로 마련된 식품안전개선 종합대책에 대한 점검 결과 54개 세부과제 중 37개 과제를 완료했고, 17개 과제는 추진 중"이라며, "아직 국회에 계류된 법률 제·개정 과제들은 조속히 추진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