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부원장보 9명 전원에 일괄 사표 요구
윤석헌 금감원장, 부원장보 9명 전원에 일괄 사표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원 물갈이 1년 만에…일부 임원 반발로 인사 진통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부원장보 9명 전원에 대해 사표를 요구했다. 상당수 인원이 이에 불응한 것으로 알려져 인사 진통이 예상된다.

2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26일 임원회의 후 유광열 수석부원장을 통해 부원장보 9명 전원에게 사표를 낼 것을 주문했다. 내달 임원 인사를 앞두고 재신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선행조치 성격이다.

윤 원장의 결정에 상당수 부원장보는 난색을 표명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모두 3년 임기 중 1년여밖에 소화하지 못한 탓이다.

금융당국은 물론 금융권에서도 윤 원장의 부원장보 전원 사표 요구를 이례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금감원은 지난해 부원장보 이상 임원 13명 전원을 교체하는 개원 이래 최고강도의 임원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새 정부 출범 직후 대규모 인사가 이뤄진 지 1년이 막 넘은 상황에서 다시 부원장보 전원 사표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다.

윤 원장은 부원장 3명에 대해선 사표 요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는 임면에 대한 권한 문제일 뿐 부원장들 역시 재신임의 선상에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부원장보는 금감원장이 직접 임명하지만 부원장은 금감원장의 제청으로 금융위원회가 임명하는 특수성을 반영한 조치라는 의미다.

금융권에서는 특정 부원장이 이번에 교체 대상에 올랐다는 이야기가 이미 흘러나오고 있다.

부원장보급들의 반발로 임원 인사는 빨라 봐야 내달 중순까지 밀릴 가능성이 농후해졌다.

통상 금감원은 11~12월 임원, 1월 국실팀장급, 설 연휴 이전에 팀장 이하 인사를 해왔지만 이런 속도라면 1분기까지 밀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