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전산업생산 전월比 0.7%↓…경기지표 6개월 연속 하락
11월 전산업생산 전월比 0.7%↓…경기지표 6개월 연속 하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투자는 전월비 5.1% 감소, 5개월 만에 가장 큰 낙폭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지난달 광공업·서비스업 모두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전산업 생산이 증가한 지 한 달 만에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일부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로 반짝 증가세를 보였던 설비투자는 5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경기상황을 의미하는 동행·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6개월째 동반 하락하면서 경제 부진 우려를 키웠다.

통계청이 28일 발표한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지난달 전(全)산업생산지수(계절조정계열)는 전달보다 0.7% 하락했다. 전산업 생산은 9월에 1.4% 감소한 뒤 10월에 0.8% 늘며 반등에 성공했지만 11월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업종별로 보면 광공업 생산은 반도체, 통신·방송장비 등이 줄면서 1.7% 감소했다. 제조업평균가동률은 전달보다 1.1%p 하락한 72.7%였다. 제조업 재고는 전달보다 1.7% 늘었다. 

반도체 생산은 1년 전과 비교하면 증가세지만 전달과 비교한 지표는 둔화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전달과 비교한 반도체 생산은 지난 8~9월 감소한 뒤 10월 반짝 증가했다가 지난달 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서비스업 생산도 금융·보험 등이 부진하면서 0.2% 감소했다.

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액 지수는 전달보다 0.5% 늘었다. 소매판매는 9월 2.0% 감소했지만 10월 0.2% 늘어난 뒤 두 달째 증가세를 이어갔다.

설비투자는 전달보다 5.1% 감소했다. 올해 6월 7.1% 줄어든 이후 5개월 만에 가장 큰 낙폭이다. 올해 3월부터 6개월 연속 뒷걸음질 친 설비투자는 일부 대기업의 공장 증설 영향으로 9월과 10월 증가했지만 지난달 다시 감소세로 전환했다.

건설업체가 실제로 시공한 실적을 금액으로 보여주는 건설기성은 전달보다 0.9% 감소하면서 4개월 연속 감소세가 계속됐다.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선행지수 순환변동치도 6개월 이상 하락세를 이어갔다. 현재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인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달보다 0.2p 하락하면서 8개월째 뒷걸음질 쳤다.

앞으로의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인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도 0.2p 떨어지며 6개월째 하락세를 이어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