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이주열 첫 회동 "정책공조 중요 긴밀한 협력 필요"
홍남기-이주열 첫 회동 "정책공조 중요 긴밀한 협력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대회의실에서 열린 오찬 면담 이후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사진=한국은행)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대회의실에서 열린 오찬 면담 이후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상견례 겸 첫 회동을 가졌다. 재정·통화정책 당국을 이끄는 양대 산맥인 두 수장은 최근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날 이 총재와 손을 잡은 채 오찬장에 드러선 홍 부총리는 17일 발표한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 내용을 소개하면서 "일차적으로 경제 활력을 높이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려고 노력했다"며 "재정 규모를 470조원 확보하고 적극적으로 확장적인 재정 정책을 펴나갈 예정이지만 재정 역할만으론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 "통화, 금융정책이 조화롭게 이뤄져야 한다"며 "정책 공조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에 가계부채 문제라든지 미국 금리 인상 추이, 글로벌 금융 변동성, 미중 무역 마찰 등 대내외적으로 리스크 요인들이 상존해 있기 때문에 총재님께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중요한 조언을 듣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은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논의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제가 더 적극적으로 이주열 총재님을 찾아뵙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총재는 "방심하고 있기에는 엄중한 리스크 요인이 상존해 있기 때문에 기재부와 한은이 정책을 운용하는 데 있어서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외적으로는 미중 무역분쟁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글로벌 경기 둔화 속도가 빨라지지 않나 하는 우려가 높아지고 글로벌 경기 둔화에 우리나라가 큰 영향을 받지 않나 하는 걱정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도 "부총리께서 그동안 쌓아오신 훌륭한 경륜, 지혜를 바탕으로 우리 경제정책을 훌륭히 해나갈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덕담했다.

이 총재는 "한은도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정부와 긴밀히 협력할 것을 다짐 드린다"며 "필요할 때마다 부총리와 회동을 통해 우리 경제의 발전을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려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와 이 총재는 1시간 10분가량 비공개 오찬을 하며 한미 금리 격차 등 금융시장 현안과 실물경제 상황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찬이 끝난 뒤 홍 부총리는 "총재님과 한국 경제에 대한 인식,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 의견을 나눴고 대외적으로 글로벌 리스크 요인에 대한 얘기를 나눴는데, 인식이 거의 유사했다"고 설명했다.

한은에 요구한 통화·금융정책 조화와 관련해서는 "한은에 주문한 것은 따로 없었다"면서 "한은의 독립성과 관련한 발언은 아니었고 정부가 확장적 재정정책을 하는 데 금융 등 다른 정책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원론적인 차원에서 얘기 드린 것"이라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는 내년 경제 여건이 녹록지 않다면서도 "취업자 전망을 올해 10만명에서 내년 15만명으로 늘려 잡은 것은 정책 의지를 보인 것"이라며 "일자리를 늘리고 소득 분배를 개선하는 데 전력투구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홍 부총리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직후 긴급 대책회의를 20일 소집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시장 예상대로 금리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고 내년 금리 인상 속도 조절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생각하고 관심 있게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