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보험금 '내보험 찾아줌'에서 온라인 즉시 청구하세요"
"숨은보험금 '내보험 찾아줌'에서 온라인 즉시 청구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오는 20일부터 '내보험 찾아줌' 서비스를 통해 찾은 숨은보험금을 온라인으로 바로 청구할 수 있게 된다. 온라인 보험금 청구가 불편하거나 유선상담 후 보험금을 청구하고 싶은 소비자를 위한 '콜 백(Call Back)' 서비스도 도입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보험업계는 모든 보험 회사가 숨은보험금 온라인 청구시스템을 구축해 내보험 찾아줌 서비스와 연계했다고 19일 밝혔다.

내보험 찾아줌이란 이용자의 모든 보험가입내역과 숨은보험금 규모를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해 12월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가 출시했다. 

그 동안 숨은보험금은 편리하게 일괄 조회할 수 있었지만, 숨은보험금을 청구하려면 소비자가 개별적으로 해당 보험회사 홈페이지, 콜센터, 계약 유지·관리 담당 설계사 등을 찾아 별도로 진행해야 하는 점이 불편 사항으로 지적됐다. 

이에 금융당국과 보험업계는 온라인 청구시스템을 구축, 숨은보험금 조회 후 각 보험회사 온라인 청구시스템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했다. 

모든 보험회사(생명보험 24개사, 손해보험 14개사)가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및 중도보험금(사고분할보험금·연금보험금 제외)에 대해 PC 온라인 청구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주말·공휴일을 포함해 오전 8시~오후 11시 중 숨은보험금을 온라인으로 청구할 수 있도록 했다.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위해 이날 오후 10시부터 20일 자정까지 내보험 찾아줌 서비스는 일시 중단된다.

또 온라인 보험금 청구가 불편하거나 유선 상담 후 보험금을 청구하고 싶은 소비자를 위한 콜 백 서비스도 추가된다. 보험 수익자가 숨은보험금 조회 후 연락받을 전화번호를 남기면, 해당 보험사 직원 또는 담당 설계사 등이 접수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전화를 걸어 관련 상담 및 안내를 진행한다.

콜 백 서비스 신청을 위해 소비자가 보험회사에 제공한 전화번호 정보는 마케팅 용도로 사용되지 않으며, 콜 백 이력관리를 위해 일정 기간 이후 폐기된다.

금융당국은 지난 11월 말까지 내보험 찾아줌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가 찾아 간 숨은보험금 규모는 약 3조125억원(240만5000건)이라고 밝혔다. 

업권별로는 생보사가 약 2조7907억원(222만건), 손보사가 2218억원(18만5000건)을 지급했다. 아직까지 찾아가지 않은 숨은보험금은 약 9조8130억원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