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경제정책]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수출에 6조원 지원
[2019 경제정책]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수출에 6조원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기재부)
(자료=기재부)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정부가 수출 기업에 대해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건설과 플랜트 기업에 6조원 규모의 금융을 지원해,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1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확정·발표했다.

정부는 중위험, 고위험, 초고위험 등 사업 위험도에 따라 펀드, 정책자금 등을 통한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중위험 사업에는 3조원 규모의 펀드를 통해 투자하고, 고위험 사업에 대해서는 2조원 규모로 정책자금을 지원한다. 여신 신용등급 B+ 이하 '초고위험' 사업은 1조원 규모의 수출입은행 특별계정을 활용할 예정이다.

수출기업에 대한 수은·무보 수출금융지원 규모는 217조원으로 12조원 확대한다. 수출기업뿐 아니라 수출기업에 중간재를 공급하는 간접수출기업까지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수출 다변화를 위해 신남방·신북방 시장에 진출 시 기업 인수합병(M&A)·생산기지·유통망 구축 등을 지원한다. 1조원을 우선 지원하고 필요 시 5조원까지 확대한다.

신북방·신남방 등으로 대외협력도 강화한다. 신북방에선 러시아와 가스·철도·전력 분야를 공동연구하고 극동항만을 개발하며 조선소를 현대화하는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중앙아시아의 산업 인프라 협력사업을 발굴한다.

신남방에선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을 한 단계 격상시키고 한-아세안 글로벌 인프라펀드를 2022년까지 1억달러 상당 규모로 조성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