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삿돈 '꿀꺽'…횡령·배임에 몸살 앓는 코스닥
회삿돈 '꿀꺽'…횡령·배임에 몸살 앓는 코스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령·배임 기업, 업종 불문 증가세…거래 중지 후 재개돼도 주가 부진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상장사 대표 등의 횡령·배임이 매년 증가 추세로 투자자들이 주가하락 등 피해를 떠안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 조선 기자재 생산회사 디엠씨는 지난 26일, 전 대표이사인 김영식씨와 김영채씨 외 1인에 대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횡령, 배임) 등 고소사건 처분 결과, 피의자 김영식 씨의 소재가 밝혀질 때까지 각각 기소 중지, 참고인 중지 처분을 받았다고 밝혔다. 횡령 등 발생금액은 총 747억1809만원으로 자기자본 대비 112.36% 규모다. 

#. 안테나 제조업체 EMW는 류병훈 공동대표이사에 대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횡령 공소를 제기했다고 지난 9월18일 공시했다. 고소금액은 60억원이다. 이와 관련, 한국거래소는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했다며 EMW의 주권매매 거래를 현재까지 정지한 상태다. 정지 기간은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여부 결정일까지다.

코스닥 상장사에서 회사 대표나 임원이 회삿돈을 횡령·배임하는 사례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이 확인되면 해당 기업의 주가는 크게 요동쳐 피해는 고스란히 투자자들이 떠안게 된다. 회사의 명운이 걸린 문제임에도 스스로 신뢰를 저버리고 있는 사례에 대해 더욱 강력한 철퇴를 가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이날까지 코스닥 시장에서 횡령이나 배임 혐의가 발생한 상장사는 12곳으로 집계됐다. 지난 2016년(6곳)과 지난해(10곳)에 이어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횡령·배임 당사자는 전 대표와 현 대표, 임원, 최대주주까지 다양했다. 혐의 금액도 수십억 원부터 수백억 원대에 이른다. 

자본시장 한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실적이 악화하거나 영업 환경이 어려워지는 상장사에서 횡령이나 배임 같은 범법 행위가 뚜렷하게 발생하지만, 근래 들어선 업종 불문하고 다양한 기업에서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회사 대표이사나 임원, 최대주주의 횡령·배임 혐의액이 자기자본 대비 5% 이상인 경우, 한국거래소로부터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지정되고, 매매거래는 즉각 정지에 들어간다. 이후 대상 여부가 결정될 때까지 거래는 중단 상태를 지속한다. 올해 횡령·배임 혐의가 발생한 종목들은 거래가 정지 상태이거나, 수개월 후 재개됐다.

'미스터 피자'로 유명한 MP그룹은 꾸준한 성장을 이뤄 피자업계 1위에 올라선 뒤 2009년 코스닥 시장 입성에 성공했다. 하지만 2014년부터 매출이 역성장하기 시작했고, 각종 논란에 휩싸였다. 설상가상으로 정우현 회장이 지난해 7월 150억 원대의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기소 됐고, MP그룹은 거래소의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 올랐다. 현재 1년5개월째 거래가 중단된 상태다.

거래소는 지난 10일 MP그룹에 대한 상장폐지 여부를 심의한 결과, 개선기간 4개월을 부여했다. 이에 따라 MP그룹은 내년 4월10일부터 7영업일 이내에 개선 계획 이행 내역서와 개선 계획 이행 결과에 대한 전문가의 확인서 등을 제출해야 하는데, 이를 이행하지 못하면 상장 10년 만에 증시에서 완전히 퇴출된다. 

거래소로부터 실질심사 대상으로 선정되지 않으면 주식 매매 거래는 즉각 재개된다. 하지만 이후의 주가 흐름이 좋지 않아 투자자들의 손실은 불가피해진다. 횡령·배임을 자행했다는 사실만으로 도덕적으로 치명적 결함이 생기기 때문이다. 

플라스틱 관련 제조업체 뉴보텍은 전 대표이사의 횡령이 발생했지만, 횡령 규모도 크지 않고, 금액이 회사로 모두 환수됐다는 거래소의 판단에 약 7개월 만에 거래가 재개됐다. 하지만 거래정지 전 2445원이던 주가는 현재 1600원선으로 약 35% 급락한 상태다. 

전문가들은 횡령·배임이 불거진 기업에 대한 강한 철퇴가 가해지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자본시장 한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경우 횡령이나 배임 등을 벌인 기업에 대한 처벌이 해외에 비해 현저히 약한 수준"이라며 "당국은 처벌 수준을 강화하는 한편, 사전 감시에도 주력해 예방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원들이 과거 횡령·배임 혐의가 있을 경우, 이를 공시하는 방안도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