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언양-영천 구간, 6차로로 확장 개통
경부고속도로 언양-영천 구간, 6차로로 확장 개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행시간 50분에서 35분으로 15분 단축
경부고속도로 언양~영천 구간 확장 구간 위치도. (자료=국토부)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경부고속도로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에서 경북 영천시를 잇는 언양∼영천 구간(55㎞)이 확장공사를 마치고 개통한다.

국토교통부는 12일 경부선 언양∼영천 구간이 7년간의 확장공사를 끝내고 이날 오후 6시 왕복 6차로로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 구간은 연장 55㎞로 총사업비는 8940억원이 투입됐다.

도로 확장으로 평균 통행속도는 68㎞/h에서 95㎞/h로 빨라지고 통행시간은 50분에서 35분으로 15분 단축돼 울산, 경주, 영천시 등 주변지역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확장 구간은 전국에서 화물차의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교통흐름이 원활해져 연간 약 460억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또한 국토부는 그동안 대구와 부산 사이에 유일하게 4차로로 병목구간이었던 이 도로가 왕복 6차로로 확장되고 굽은 도로의 선형이 개선되면서 더욱 안전한 고속도로로 거듭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차공간이 부족해 항상 붐볐던 언양휴게소(부산방향)를 크게 넓히고, 졸음쉼터도 4곳을 추가 설치해 도로이용객의 휴식공간과 편의를 제공하게 됐다"며 "간선도로망을 확충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