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무역협상 낙관에도 셧다운 우려에 '약세'…다우 0.22%↓
뉴욕증시, 무역협상 낙관에도 셧다운 우려에 '약세'…다우 0.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가 혼조 마감했다.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에도 미국 정부의 일시적인 폐쇄(셧다운) 우려가 부상했다. 

11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3.02p(0.22%) 하락한 2만4370.24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0.94p(0.04%) 내린 2636.78에, 나스닥 지수는 11.31p(0.16%) 상승한 7031.83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국과 중국 무역협상 관련 소식과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예산 관련 백악관과 민주당 충돌 등을 주시했다.

중국 상무부는 이날 무역협상을 이끄는 류허 부총리가 미국의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통화했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통화에서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 방안과 근본적인 경제 정책 변화 등과 관련해 논의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보도했다. 저널은 또 류 부총리가 내년 초 협상단을 이끌고 미국을 방문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이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수입 관세 인하에 착수했다는 소식도 나왔다. 미 경제방송 CNBC에 따르면 이날 주요 외신은 중국이 미국산 자동차 수입 관세를 현행 40%에서 15%로 대폭 줄이는 방안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이 방안은 이미 내각에 제출됐고, 수일 내로 검토될 것이라고 관계자들이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아침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중국과 매우 생산적인 대화가 진행 중"이라면서 "중요한 발표를 주시하라"고 긍정적인 발표가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영국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하원 표결이 연기된 여파도 다소 진정됐다. 표결이 연기되면서 불확실성이 커지긴 했지만, 표결 진행 시 합의안이 부결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던 만큼 시장 불안도 추가로확산하지는 않는 모습이다.

이탈리아 예산안 관련해서도 유럽연합(EU)과 이탈리아 정부가 타협할 수 있을 것이란 현지 언론 보도가 꾸준히 나오는 등 낙관적 기대가 형성됐다.

이에 따라 다우지수도 장 초반 368포인트가량 오르는 등 호조를 보였다. 하지만 이후 증시는 다우지수가 200p 넘게 하락하는 등 급락 장세로 반전됐다.

미국 정부가 중국의 해킹과 지식재산권 도용 금지 협정 위반 사례 등을 조만간 공개할 것이란 워싱턴포스트(WP) 보도가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이례적으로 생중계된 민주당 척 슈머 상원원내대표 및 낸시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와의 회담에서 정면으로 충돌한점도 불안을 가중했다.

민주당은 국경장벽 건설 예산에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고, 트럼프대통령은 이 경우 정부가 일시적으로 폐쇄될 수 있다는 위협을 면전에서 내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에 50억 달러의 예산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은 국경 보안을 위한 16억 달러만 배정할 수있다며 맞서는 중이다.

이날 종목 별로는 중국의 자동차 관세 인하 기대로 GM 주가가 0.8%, 포드 주가가 0.2% 각각 상승했다. 업종 별로는 필수소비재가 0.85% 오르며 가장 선전했다. 금융주는 1.02% 내리며 가장 부진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노동부는 11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월 대비 0.1%(계절조정치)상승했다고 발표했다. WSJ 조사치 0.1% 하락보다 높았다. 다만 지난 10월에 0.6% 상승해 2012년 9월 이후 가장 큰 월간 상승률을 보였던 것과 비교하면 상승 속도는 둔화했다.

전미자영업연맹(NFIB)은 11월 소기업 낙관지수가 전월 107.4에서 104.8로 내렸다고 발표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의 충돌이 증시에 또 하나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이번달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78.4%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89% 하락한 21.76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