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기업인들 가장 많이 만나는 부총리 되겠다"
홍남기 "기업인들 가장 많이 만나는 부총리 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 대기업의 기업인들을 가장 많이 만나는 부총리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한 취임사에서 "곳곳에 위치한 첨예한 이해관계를 조정하지 못하면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면서 "경제주체 간 이견이 있는 과제는 사회적 빅딜을 통해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그동안 각자의 주장과 논쟁만 많았을 뿐 뚜렷한 돌파구를 찾지 못했다"면서 "저부터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노력을 적극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의 엔진은 미래에 대한 희망과 그에 바탕을 둔 도전과 혁신"이라며 "그 엔진이 식어가고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루빨리 민간의 경제하려는 동기가 살아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책의 신뢰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여야 하고 시장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쌍방향 소통이 필요하다"면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 대기업의 기업인들을 가장 많이 만나는 부총리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그간 정부에서 수많은 정책을 발표했지만, 국민들은 현장에서 그 성과를 체감하기 어렵다고 한다"면서 "프레임에 갇힌 정책 논쟁에서 벗어나고, 당위성에 매몰된 정책, 알맹이는 없으면서 포장만 바꾸는 정책은 그만하자"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기능으로 부족하거나 민간의 도전과 혁신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들은 그 속도와 강도를 더 높여야 한다"면서 "반면 최저임금 등과 같이 시장의 기대에 비해 속도가 빨랐던 일부 정책들에 대해서는 적극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