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취약차주 채무조정 상시 활성화 힘 모아달라"
김용범 "취약차주 채무조정 상시 활성화 힘 모아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5일 은행연합회에서 금융감독원, 각 금융업권 협회 임원 등과 만나 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를 개최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취약차주들에 대한 채무조정이 상시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김 부위원장은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책 홍보를 위한 서울지역 7개 자치구 신용서포터즈 출범식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상시적 채무조정기구인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 제도를 채무자 친화적으로 개편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장기적으로 채무자의 재기를 통해 우량고객을 창출해 금융회사의 이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시작된 장기소액연체자 지원은 11월말까지 총 8만7000명이 신청했다. 당초 8월말까지 접수받을 예정이었으나 홍보 부족 등으로 신청자가 적어 내년 2월말까지로 기간을 연기했다.

또 총 30개 기초지자체에 신용서포터즈를 결성해 지역사회 어려운 채무자들에게 지원대책을 소개하고 신청을 적극 권유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했다.

김 부위원장은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대책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통상적인 홍보의 방법이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며 "채무나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다면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책을 소개하고 방법도 안내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채권금융회사와 장기소액연체자 재단 간에 채권매입 협약이 체결되지 않아 지원이 어려운 채무자에 대해서는 재단이 채권을 개별매입해 채무감면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채권자 매각거부, 채무금액(1000만원 이하)·연체기간(10년 이상) 등 일부 요건 미비로 지원이 어려운 채무자에게는 개인회생·파산·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등 다른 채무조정 제도를 안내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