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렬 2차관 "신도시 철도사업 속도낼 것…타당성 조사 면제 검토"
김정렬 2차관 "신도시 철도사업 속도낼 것…타당성 조사 면제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철도 착공식, 김정은 위원장 참석 가능성 높아"
지난달 30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비무장지대 내 경의선 철도 통문 안으로 남북철도 현지공동조사단을 태운 열차가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30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비무장지대 내 경의선 철도 통문 안으로 남북철도 현지공동조사단을 태운 열차가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이 이달 중 발표할 신도시 광역 교통대책에 철도사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방안을 담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달 개최 예정인 남북철도 착공식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참석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김 차관은 6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국토부 기자단 오찬간담회를 통해 "별내선, 하남 5호선, 위례 트램 등 2기신도시는 기존에 약속한 철도사업이 25%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광역교통난이 지속돼 이를 빠르게 진행하는 방안이 이달 교통대책에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사업 예비 타당성조사 절차의 영향으로 추진이 지연되는 경향이 있다"며 "하지만 해당사업은 입주민이 낸 부담금이 있기 때문에 예타를 빠르게 진행하거나 면제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3기 신도시의 경우 권역별 교통축별로 살펴보고 있으며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의 경우 연내 착공을 위해 국토부의 역량을 최대한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남한 답방 때 남북철도 착공식에 참석할 가능성이 높다는 말도 귀띔했다. 김 차관은 "이달 중 예정된 남북철도 연결 착공식엔 김정은 위원장의 참석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며 "국토부는 언제든 착공식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북철도 연결사업을 위한 조사와 관련해 그는 "남북정부가 이번 조사가 미흡할 경우 내년에 추가조사를 하기로 합의했다"며 "기본계획이나 실시계획 등 설계할 때 필요하면 추가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남북철도 사업의 재원조달 방안과 추진방식에 대해선 "지금은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단계인데 어느 정도 포션을 가지고 하느냐를 고민해야 한다"며 "기본적으로는 우리가 주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