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문 AR기술로 104년만에 복원…우미건설·문화재청 MOU
돈의문 AR기술로 104년만에 복원…우미건설·문화재청 MOU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15년 일제에 의해 강제 철거됐던 돈의문 전경.(사진=서울역사박물관)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우미건설은 6일 경복궁 고궁박물관에서 문화재청, 서울시, 제일기획과 돈의문 복원 내용이 포함된 '문화재 디지털 재현 및 역사문화도시 활성화'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돈의문은 서울 4대문 가운데 유일하게 복원되지 못했다. 그동안 여러 차례 복원을 시도했으나 도시화에 따른 교통난, 보상 등 현실적인 제약으로 무산된 바 있다.

이번 복원 프로젝트는 과거 돈의문이 있었던 정동 사거리 일대에서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돈의문을 현실감 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문화재청, 서울시 등이 보유하고 있는 돈의문의 과거사진, 축조기록 등을 토대로 철저한 고증을 거쳐 원형에 가깝게 복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돈의문 옛 터에 돈의문을 상징하는 조형물을 설치하고 시민들이 이 곳에서 돈의문의 역사, 한양도성의 유래 등 다양한 역사문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MOU에 따라 문화재청과 서울시는 공동으로 총괄적인 기획과 지원을 담당하고, 우미건설은 프로젝트 주관사로 문화재지킴이 활동의 동참과 함께 IT건축 재현과 콘텐츠 개발을 후원하며, 제일기획은 증강현실 복원 작업 및 프로젝트 확산을 담당한다. 이들은 고증 작업, 디지털 작업, 현장 조형물 설치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돈의문이 철거됐던 시점에 맞춰 내년 상반기 내 서대문 복원 프로젝트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석준 우미건설 사장은 "도시재생사업을 준비하는 건설사로서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의 문화재를 복원하는 역사재생도 도시재생사업의 일부라는 인식과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로 복원하는 이른바 'IT건축'의 접목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한양도성 순성길이 보다 활성화되고, 향후 한양도성 유네스코 등재 도전에 국민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데에도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왼쪽부터)유정근 제일기획 사장,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 정재숙 문화재청장, 이석준 우미건설 사장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궁 고궁박물관에서 문화재 디지털 재현 및 역사문화도시 활성화 협약식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우미건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