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피자' MP그룹, 코스닥 상장 9년만에 상폐 위기
'미스터피자' MP그룹, 코스닥 상장 9년만에 상폐 위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내 코스닥시장위서 최종 결정…MP그룹 "유감…적극 소명할 것"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토종 프랜차이즈 미스터피자를 운영하는 MP그룹이 상장 9년 만에 '증시 퇴출'이라는 벼랑에 몰렸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전날 기업심사위원회 심의 결과 MP그룹의 주권 상장폐지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거래소는 "이와 관련해 15영업일 이내에 코스닥시장위원회를 열어 상장폐지 여부, 개선 기간 부여 여부 등을 최종 심의, 의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코스닥시장위가 이번 기업심사위 결정을 받아들이면 MP그룹은 2009년 8월 우회상장을 통해 코스닥에 상장된 뒤 9년 만에 퇴출이 확정된다.

MP그룹은 1990년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앞에 미스터피자 1호점 오픈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뤘다. 2000년대 후반에는 피자업계 1위로 올라섰다. 2000년 중국, 2007년 미국 등 해외 시장에도 진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 토종 피자 프랜차이즈를 대표하는 브랜드가 됐다.

그러나 2014년부터 매출이 역성장하기 시작해 업계 1위 자리에서 밀려났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016년에는 최대주주인 정우현 회장이 경비원 폭행 사건에 연루됐고, 가맹점 상대 보복 출점과 친인척 부당 지원 등 논란까지 제기됐다.

정 회장은 결국 지난해 7월 150억 원대의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기소 됐고, MP그룹은 거래소의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 올랐다.

이에 대해 MP그룹은 기업심사위의 결정에 유감을 표하는 한편, 상장사 지위를 찾는 데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다.

MP그룹 측은 "지난해 10월 1년의 개선 기간을 부여받아 다방면의 개선안을 빠짐없이 실천했다"며 "이에 힘입어 MP그룹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연간 -110억 원(연결 -3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2억원(연결 66억원)을 기록하며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스닥시장위에서 이번 결정이 잘못됐음을 적극 해명하고 억울한 사정을 소명하는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상장사 지위를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