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美中 '90일 휴전'에 강세 지속…다우 1.13%↑
뉴욕증시, 美中 '90일 휴전'에 강세 지속…다우 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 완화에 힘입어 상승세를 이어갔다.

3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87.97p(1.13%) 상승한 2만5826.43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30.20p(1.09%) 오른 2,790.37에, 나스닥 지수는 110.98p(1.51%) 상승한 7441.51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미·중 정상회담 결과 관련 소식, 국제유가 동향 등을 주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지난 주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이후 실시한 양국 정상회담에서 향후 90일간 추가 관세 부과를 보류한 채 지식재산권 문제 등과 관련한 협상을 지속하기로 합의했다.

일종의 '휴전'에 합의한 셈으로 금융시장은 오는 1월 미국의 관세 인상 등 양국의 긴장이 추가로 고조될 위험이 당분간 사라진 점에 환호했다.

미·중 양국에서는 이번 정상회담과 관련한 낙관적인 발언도 지속해서 나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미국산 자동차와 관련한 관세를 낮추거나 아예 없애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주요 자동차 기업 주가가 큰 폭 강세를 기록했다. 포드 주가는 2% 올랐고 GM 주가는 1% 상승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날 오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서도 정상회담으로 양국 관계가 크게 도약했다면서 "매우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중국이 몇 가지 핵심 현안에 대한 양보를 약속했다면서 "이런 논의가 양국의 진짜 합의로 이어질 것으로 매우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변화는 매우 빨리 일어날 수 있으며 중국과의 무역협상 진행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다"고 기대했다. 그는 다만 "중국과의 협상은 광범위하고 세부적인 약속에 이르겠지만, 아직 딜은 없다"고 덧붙였다.

자동차 관세 관련해서도 불안은 다소 줄었다. 커들로 위원장은 백악관에서 다음날 유럽 주요 자동차 업체 대표들과 회의가 열린다고 확인했다. 그는 다만 "유럽연합(EU)과 자동차 관세 협상이 있을 수 있지만, 현재로써는 달라진 게 없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이 이번 주 자동차 관세 부과를 발표할 것이란 보도가 나오면서 긴장이 고조됐던 바 있다.

이날 서부텍사스원유(WTI)가 4% 오르는 등 큰 폭 반등한 점도 투자심리를 개선했다. 유가는 미·중간 무역 전쟁 휴전 합의와 러시아가 감산에 동참할 의사를 밝힌 점 등에 힘입어 큰 폭 올랐다.

주요 지수는 다만 장 초반 대비해서는 상승 폭을 줄여 마감했다.

무역 강경파로 꼽히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향후 미·중 협상을 이끌게 되면 향후 협상이 순조롭지 못할 수 있다는 부담이 제기됐다. 또 미·중 양국 당국자의 낙관적인 발언과 달리 90일 이내에 지식재산권 문제 등의 복잡한 사안에 대한 합의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이날 종목별로는 무역정책에 민감한 캐터필러 주가가 2.4% 상승했고, 보잉 주가는 3.8% 올랐다. 아마존 주가는 4.9%가량 급등했고, 애플 주가도 3.5% 올랐다. 아마존은 장중 한때 시가총액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업종별로는 0.09% 하락한 필수 소비재를 제외하고 전 업종이 올랐다. 유가 급등에 힘입어 에너지가 2.28% 올랐다. 기술주는 2.11% 올랐고, 산업주도 1.17% 상승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11월 공급자관리협회(ISM)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9.3으로 지난달 57.7보다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전망 57.9보다 양호했다. 반면 IHS 마킷에 따르면 11월 미 제조업 PMI 확정치는 전월의 55.7에서 55.3으로 내렸다. 10월 건설지출도 0.1% 감소해 0.3% 증가했을 것이란 시장 기대를 하회했다.

리처드 클라리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부의장은 현재 미국 경제 여건과 전망이 견조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우리가 정말로 주목하는 것은 3.7%의 실업률과 2% 부근의 물가 상황에서 경제가 이같이 좋은 상황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랜들 퀄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부의장은 "연준 위원들은 중립금리 수준을 2.5~3.5%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며 "파월 의장은 우리가 그 범위에 접근하고 있다고 꽤 정확하게 말했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를 얼마나 더 인상할지는 명확하지 않다"며 "중립금리는 범위이며, 결국 금리가 중립금리 범위 어디쯤 있을지는 향후 지표와 내년 경제 성과에 대한 평가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중립금리에 가깝다는 파월 의장의 발언은 중요하다"면서 "최근 물가 지표는 매우 매력적"이라고 주장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1월 추가 관세 등의 위험이 줄었지만, 미·중간 이번 합의가 시장이 지속적인 랠리를 펼칠 만큼 긍정적이지는 않다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12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83.5%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9.02% 하락한 16.44를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