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미중협상 낙관론 '다우 0.79%↑'…"MS 시총 애플 추월"
뉴욕증시, 미중협상 낙관론 '다우 0.79%↑'…"MS 시총 애플 추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가 미중 무역 협상에 대한 낙관론이 확산되면서 상승 마감했다.

30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99.62포인트(0.79%) 상승한 25,538.46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2.40포인트(0.82%) 오른 2,760.16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57.45포인트(0.79%) 상승한 7,330.54에 각각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이번 주 5.2%, S&P 500 지수는 4.9% 각각 올랐고, 나스닥은 5.6% 상승했다. 이번 달 기준으로는 다우가 1.7%, S&P는 1.8%, 나스닥은 0.3% 상승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다음 달 1일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관련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주가지수는 무역 협상과 관련한 소식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날도 변동성 장세를 이어갔다.

중국의 왕샤오롱 외교부 국제경제 담당 국장이 "(양국간)교감이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는 보도가 나온 점이 양국 간 합의 성사에 대한 기대를 키웠다. 다만 왕샤오롱 국장은 "이견도 남아 있다"고 말했다.

앞서 나온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의 발언도 낙관적 기대에 기여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의 정상 만찬이 성공적일 것"이라면서 "다만 협상 결과에 대해서는 예측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중국 증권 당국이 스위스 은행 USB가 중국 내 증권사 지분 51% 보유를 허용했다는 소식도 나왔다. 중국이 해외 기관의 자국 내 금융사 소유를 허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의 개방 의지를 반영한 것이란 평가가 나왔다.

이날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르헨티나 마우리시오 마크리 대통령과 조찬 회담을 하면서 '약탈적인' 중국의 경제활동 등에 맞서기 위한 책무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반면 시 주석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브릭스(BRICS: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프리카공화국) 5개국 정상들과 함께 보호무역주의를 배격하자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보호무역주의 배격은 중국이 미국의 무역정책을 비판할 때 주로 사용하는 용어다. 정상회담을 앞둔 양국의 기 싸움은 여전히 팽팽한 셈이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주요 인사의 완화적인 발언은 이날도 이어졌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는 금리를 필요 이상으로 올리는 것은 경기 침체를 야기할 수 있다면서 물가가 온건한 상황에서는 금리를 올리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카시카리 총재는 대표적인 완화적 통화정책 선호자다.

또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는 미국의 통화정책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중립금리가 낮아진 것이 중앙은행에 큰 도전이며 물가의 급등 위험보다는 지속적인 저물가 위험에 대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발언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양호했다. 공급관리협회(ISM)-시카고에 따르면 11월 시카고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전월 58.4에서 66.4로 올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전문가 예상 집계치는 58.0이었다.

공급관리협회(ISM)-시카고에 따르면 11월 시카고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전월 58.4에서 66.4로 올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전문가 예상 집계치는 58.0이었다.

시장은 미·중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하다는 분위기에 장 초반에는 약세를 보였으나 점차 강세로 돌아서 상승세로 마감했다. 

업종별로는 0.24% 하락한 에너지를 제외한 전 업종이 올랐다. 기술주는 1.06% 상승했고, 산업주는 1.04% 올랐다.

종목별로는 고객 예약 정보 유출 사태가 불거진 호텔체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주가가 5.6% 급락했다. 무역정책에 민감한 캐터필러 주가는 4.2% 상승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주가는 0.6% 올랐지만, 애플 주가는 0.54% 하락하면서 MS의 시가총액이 종가 기준으로 애플을 추월했다. 8년 만이다. MS 시총은 8천512억 달러를 기록했다. 애플 시총은 8천474억 달러로 떨어졌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전반적으로 이번 정상회담에서 미·중 양국이 정면으로 충돌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란 신중한 낙관론을 견지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12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82.7%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83% 하락한 18.07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