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상, 주택시장 양극화 더 심화될 것"
"기준금리 인상, 주택시장 양극화 더 심화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취급액 기준 주택담보대출 연이자율. (사진= 직방)
신규취급액 기준 주택담보대출 연이자율. (사진= 직방)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주택시장의 양극화는 더욱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은은 30일 기준금리를 기존 1.50%에서 1.75%로 상향조정했다. 이는 지난해 11월30일 1.25%에서 1.5%로 0.25% 상향시킨 뒤 1년 만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금리인상이 급격한 시장 위축을 가져올 정도는 아니지만 주택공급 과잉 및 지역경기 위축이 동반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주택시장의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이번 금리인상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상승시켜 차주의 이자상환 부담을 높일 것"이라며 "투기과열지구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비율이 40%로 낮고 9.13 부동산대책에 따라 여신도 어려워진 가운데 상환이자 부담도 커져 주택시장의 거래량과 가격동향은 더욱 둔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자상환 부담이 더욱 커지기 때문에 대출을 통해 지렛대효과를 노리기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며 "상환능력과 상관없이 대출을 끼고 집을 구입하는 공격적인 투자는 점차 숨을 고를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다만 "서울을 중심으로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대출상환이 비교적 원만한 흐름을 보여 급매물로 인한 급락요인은 많지 않은 반면, 지방은 여신·세제·이자 부담과 지역경기의 위축, 누적되는 주택공급 등 지방 주택시장은 더욱 침체될 것"이라며 "부진한 내수, 고용시장의 한파 등 국내 경기둔화와 가격상승을 주도하던 서울집값이 약세를 보이고 정부의 수요억제책이 내년에도 지속돼 주택매입에 신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