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미성년자 등 200여 명 세무조사
국세청, 미성년자 등 200여 명 세무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고액예금 보유자 중 자금출처 불분명한 미성년자 대상
서울의 한 신규 아파트 견본주택에 방문한 사람들이 단지 모형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의 한 신규 아파트 견본주택.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국세청이 주택이나 고액예금을 갖고 있지만, 자금출처가 불분명한 미성년자에 대해 세무조사에 착수한다.

국세청은 28일 고액 자산의 편법증여가 의심되는 225명을 상대로 전격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엔 부모에게 현금을 받아 주택을 산 것으로 의심되지만 상속·증여세 신고 내역이 없는 미성년자 19명과 4억원 상당 아파트 2채를 보유한 만 4세 유치원생, 9억원짜리 아파트를 산 만 18세 고등학생도 포함됐다.

부동산임대소득을 올리면서 주택·땅을 마련한 자금출처가 불분명한 22명도 조사 대상이다. 수억 원에 달하는 고액예금이 있지만, 상속·증여 신고 내역이 전무한 미성년자 90명도 세무조사를 받게 됐다. 국세청은 이와 별도로 부동산을 상속·증여받으면서 시가가 아닌 기준시가로 과소 신고해 세금을 줄인 혐의가 있는 199명에도 검증을 벌일 방침이다. 

국세청은 또 부동산 스타강사 21명에 대한 세무조사도 들어갔다. 이들은 부동산 관련 각종 강의와 컨설팅으로 고액의 강의료를 수취하고 관련 수입금액을 누락하거나 본인이 불법전매 또는 다운계약으로 세금을 탈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동신 국세청 자산과세국장은 "앞으로도 미성년자 보유 자산을 상시 전수 분석하고 탈세 혐의가 발견되면 세무조사를 통해 더욱 엄정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