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美 조지아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
SK이노베이션, 美 조지아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조1396억원 투자···오는 2022년까지 55GWh 생산 확대
미국 조지아주 배터리공장 위치도. (사진=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주 배터리공장 위치도. (사진=SK이노베이션)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SK이노베이션이 1조1300억원을 투자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최대 격전지인 미국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한다. 

SK이노베이션은 26일 이사회를 열고 미국 조지아주 잭슨 카운티 커머스시에 연간 9.8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공장은 커머스시 일대 약 34만평 부지에 건설된다. 내년 초 착공해 2022년부터 양산·공급한다는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투자 진행을 위해 현지법인 'SK 배터리 아메리카(가칭)'를 설립하고 향후 건설 투자비, 운전자본금 등을 연도별 분할 출자 형태로 투자할 계획이다. 

회사는 향후 수주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되는 만큼 생산량 증가를 감안해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조지아주는 고용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 지원 등을 포함한 각종 행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미국 남동부에 위치한 조지아주는 최근 6년 연속 '기업하기 좋은 주'로 선정되며 제조업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다. 록히드마틴 등 미국 내 굴지의 기업을 비롯해 인도 타타그룹, 한국의 기아차·한화큐셀 등이 진출해있다. 특히 폭스바겐과 BMW, 다임러, 볼보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위치한 미국 남동부의 생산 거점과도 연계성이 높다. 

SK이노베이션은 수주 증대에 따른 증설까지 포함해 2022년 연간 생산량 55GWh 규모의 생산설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현재 생산량(4.7 GWh)의 10배가 넘는 규모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배터리 사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 주요 시장에 생산 거점 확보 및 수주 증대를 적극 추진해왔다"면서 "미국에서 의미 있는 성공을 거둬 제2의 반도체로 평가받는 배터리 사업에서 글로벌 탑 플레이어(Top Player)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