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27일부터 '대출경로별 금리' 공시 추가
저축은행, 27일부터 '대출경로별 금리' 공시 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은행중앙회가 공시하게 될 대출경로별 금리 항목 (사진=금융감독원)
저축은행중앙회가 공시하게 될 대출경로별 금리현황 항목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저축은행들이 가계신용대출과 가계담보대출을 어떤 경로로 유치했는지, 유치한 경로에 따라 금리는 얼마나 매겼는지 공시한다.

금융감독원은 오는 27일부터 저축은행들이 저축은행중앙회에 올리는 가계신용대출, 가계담보대출 공시 항목에 대출 경로를 추가한다고 26일 밝혔다.

현재는 상품별 금리현황과 저축은행별 금리현황, 금리대출별 취급비중, 대출기한 전 상환수수료율과 연체이자율 현황만 공시하고 있다. 이를 27일부터 개별 저축은행이 매월 신규취급한 대출에 대해 유치 경로별로 평균금리가 얼마인지 공시하도록 한 것이다. 전화나 광고, 모집인 등을 많이 동원하면 그 비용이 대출금리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올해 1~9월 새로 취급된 저축은행 가계신용대출(총5조6000억원, 평균금리 20.2%)의 대출 경로별 평균 금리를 보면 전화대출 금리가 21.7%로 가장 높았다.

이어 모집인을 통한 대출 20.0%, 인터넷·모바일대출 19.8%, 창구 대출 등(은행연계상품 포함) 17.4% 순이었다.

대출경로별 취급액은 모집인을 통한 대출이 2조8000억원(50.4%)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인터넷·모바일대출은 25.3%, 전화 21.2%, 창구 3.1% 등이었다.

금감원은 전화나 모집인을 통한 대출 금리가 높게 나타난 것은 차주 신용도에도 원인이 있지만, 광고비와 모집인 수수료가 대출원가에 추가된 영향이 있다고 보고 있다.

올해 상반기 저축은행의 가계신용대출 모집인 수수료는 3.7%였으며 광고비를 가장 많이 들인 5개 저축은행의 가계신용대출 평균 금리는 20.7%로 나머지 저축은행(19.5%)보다 1.2%p 높았다.

가계담보대출에서도 전화로 모집한 대출금리가 높았다.

올해 1~9월 새로 취급한 가계담보대출(총5조2000억원, 평균금리 8.3%) 가운데 전화로 대출을 신청했을 때 평균금리는 15.0%였다. 전체 평균 금리의 두 배에 가깝다. 이어 모집인 대출 11.1%, 창구 등 6.5%, 인터넷·모바일 6.2%로 나타났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 저축은행을 선택할 때 접근 편의성과 함께 대출 경로별 금리 차이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과다광고나 모집인 위주의 영업을 하는 저축은행은 그 비용을 그대로 금리에 반영할 수 있기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