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美 의료용 영상진단시장서 격돌
삼성·LG, 美 의료용 영상진단시장서 격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영상의학회서 삼성 'AI기반 진단보조기능'·LG '의료 상황별 솔루션' 선봬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고 있는 '북미영상의학회 2018'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삼성 초음파 영상기기에 적용된 AI 기반 진단보조기능(왼쪽)과 LG전자 부스에서 의료상황별 맞춤형 의료용 영상기기를 살펴보고 있다.(사진= 각 사)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고 있는 '북미영상의학회 2018'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삼성 초음파 영상기기에 적용된 AI 기반 진단보조기능(왼쪽)과 LG전자 부스에서 의료상황별 맞춤형 의료용 영상기기를 살펴보고 있다.(사진= 각 사)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국내 양대 전자업체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의료용 영상진단기기 시장에서 격돌했다.

양 사는 25~30일(현지 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북미영상의학회 2018(RSNA, 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에 참가해 수술용 모니터, 엑스레이, 자기 공명 영상(MRI) 기기 등 의료용 영상기기를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북미방사선의학회는 매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방사선 학회로, 전세계 의사·의료 관계자 약 5만5000명이 참석하는 학술 프로그램·전시회다.

지난 2012년부터 7년째 RSNA에 참가 중인 삼성전자는 삼성메디슨과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초음파, 디지털 엑스레이, 컴퓨터 단층 촬영(CT), 자기 공명 영상(MRI)등 다양한 영상진단기기 제품을 선보였다.

영상의학과용 프리미엄 초음파기기를 내세운 '초음파존'에서는 AI 기술을 적용해 유방 초음파 이미지에서 선택된 병변의 특성을 분석해 주는 '에스 디텍트 포 브레스트(S-Detect™ for Breast)' 기능을 집중 소개했다.

이 기능은 약 1만 개의 초음파 진단 사례로 구성된 빅데이터를 학습해 병변 유무 판단을 도와주고 그 특성을 분석해 표준화된 형태의 진단보고서를 제공함으로써 비숙련 의료진의 유방암 진단 정확도를 향상한다는 게 삼성전자 측 설명이다.

'엑스레이존'에서는 영상처리 시 AI 기법을 적용한 기능들을 선보였다.

흉부 엑스레이 영상에서 갈비뼈 부분을 제거해 뼈에 가려진 폐 병변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본 서프레션(Bone Suppression)'기능과 선명한 영상을 위해 사용하는 보조 부품인 그리드 없이 방사선량을 한 단계 낮추면서도 유사 수준의 영상 품질을 제공하는 '심그리드(SimGrid™)'가 대표적이다.

'CT존'에는 내장 배터리가 탑재돼 폐질환 CT 검진 차량, 뇌졸중 전용 응급차량, 집중치료실, 수술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이동형 CT를 전시했다. AI 기술을 적용해 뇌졸중 환자의 치료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뇌출혈 진단보조기능도 집중 소개했다.

'MRI존'에서는 AI기술을 활용해 정상인과 골관절염 환자의 MRI 영상을 비교·학습하고 무릎관절의 주요 조직에 대한 분할 영상정보를 3차원으로 제공하는 진단보조기능을 선보였다.

또 'AI존'을 별도 설치해 학회 참가자들이 제품군별로 탑재된 AI 기반 진단보조기능 들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게 했다. 심포지엄도 마련해 진단 정확도를 높이고 안전한 진료환경을 제공하는 삼성 영상진단기기의 핵심 역량을 소개했다.

전동수 삼성전자 의료기기사업부장 겸 삼성메디슨 대표이사 사장은 "앞으로도 종합 영상 진단기기 업체로서 병원·의료진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더 발전된 AI 기술로 진단 정확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원격진료, 촬영, 판독, 수술 등 의료 상황에 맞춰 활용할 수 있는 수술용 모니터, 임상용 모니터, 디지털 엑스레이 검출기, 진단용 모니터 등을 소개했다.

LG전자는 부스 중앙에 수술실을 마련해 관람객이 LG전자 수술용 모니터로 수술 장면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했다. 해상도에 따라 울트라HD 수술용 모니터와 풀HD 수술용 모니터를 선보였다. 두 제품은 비슷한 붉은색이더라도 혈액, 환부 등을 또렷하게 구분해 보여준다.

LG전자는 원격진료를 위한 임상용 모니터와 디지털 엑스레이 검출기, 진단용 모니터 등도 선보였다.

임상용 모니터는 각종 검사 결과에 최적화된 5:4 화면비를 채택하고, 8백만 개 픽셀의 울트라HD(3840×2160) 해상도를 갖췄다.

디지털 엑스레이 검출기는 촬영결과를 디지털 파일로 만들어 PC에 전송해 환자들이 오래 대기할 필요가 없다.

진단용 모니터는 오래 사용해서 색상이 또렷하지 않게 되면, 내장된 색상 측정 장비인 캘리브레이터(Calibrator)로 색표현을 스스로 보정해 자기공명영상, 단층촬영 등 검사 결과를 정확하게 보여준다.

장익환 LG전자 IT사업부장 상무는 "오랜 모니터 사업 경험과 고객으로부터 인정받은 기술 역량을 토대로 차별화된 의료용 영상기기 솔루션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