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프라이데이 건강기능식품 직구···식약처 "원료 확인해야"
블랙프라이데이 건강기능식품 직구···식약처 "원료 확인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제 전 식품안전나라 사이트서 '위해식품 차단목록' 검색 당부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미국 쇼핑 축제인 '블랙프라이데이'(현지시각 23일)가 다가오면서 건강기능식품과 다이어트식품 해외 구매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해외식품에는 동물용 의약품처럼 식품에 들어가서는 안 되는 성분이 들어있을 수 있어 '직구족'은 결제 전에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 한다.

2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해외 인터넷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한 식품에는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원료가 들어있을 가능성이 있다. 식약처가 지난해 해외사이트에서 판매되던 제품 1155개를 직접 구매해 검사한 결과, 205개(17.7%) 제품에서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전문의약품 성분인 멜라토닌, 5-HTP, 발기부전치료제 성분, 동물용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요힘빈, 변비치료제로 사용되는 센노사이드가 검출됐다.

올해 다이어트, 근육 강화, 성기능개선 효과를 강조하는 제품 881개를 구매해 검사했을 때에도 81개(9.2%)에서 의약품 성분인 엘-시트룰린 등이 검출됐다. 적지 않은 제품에서 의약품 성분이 검출되고 있어 해외직구 이용자는 원료와 성분을 확인하고 결제할 필요가 있다.

위해 성분이 있어 통관이 차단된 제품은 식품안전정보포털 사이트인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결제 전에 이 사이트에 접속해 위해예방정보 메뉴에서 '위해식품 차단목록'으로 들어간 뒤 제품명이나 성분명을 입력해보면 통관 가능 여부를 알 수 있다. 식약처는 "해외에서 직구한 식품을 먹을 때에는 유통기한, 섭취방법, 보관방법을 꼭 확인해 안전하게 섭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직구 건수와 규모는 2359만건, 21억1000만달러(약 2조2000억원)였고, 국가별 점유율은 미국(건수 기준)이 56%로 가장 높았다. 품목별 비중(건수 기준)은 건강기능식품(20.8%), 화장품(12.2%), 의류(11.6%), 전자제품(9.0%) 등 순으로 높았다. 국내 직구족이 미국에서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은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32%)이었다.

건강기능식품은 6병까지 식약처 확인 없이 통관이 가능하다. 단 환자가 질병 치료용으로 구매한 건강기능식품은 6병을 초과하더라도 의사 소견서 등이 있으면 수입이 가능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