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감부족 중소 조선사에 LNG선 140척 발주···1조7천억 금융 지원
정부, 일감부족 중소 조선사에 LNG선 140척 발주···1조7천억 금융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연료공급 인프라 구축에 2조8000억원 투입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이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조선산업 상생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이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조선산업 상생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하는 선박 총 140척을 발주해 중소 조선사 대상 1조원 규모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키로 했다. 또 중소 조선사와 조선 기자재업체에 총 7000억원 규모의 신규 금융을 지원하고, 1조원 규모의 대출과 보증의 만기를 연장해 주기로 했다.

정부는 22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중‧대형 조선사를 대상으로 한 기존 대책과 달리 중소 조선사와 기자재 업체에 초점을 맞춰 당장 급한 일감과 금융을 제공함으로써 금융‧고용 등의 당면 애로를 해소하고, LNG연료션‧탕황설비 등 새로운 시장과 일감을 확보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먼저 정부는 미래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받는 LNG연료추진선 시장 창출을 위해 내년 2척을 포함해 오는 2025년까지 총 140척의 LNG연료추진선을 발주할 계획이다. 이로써 중소 조선사에 1조원 규모의 시장이 생길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2017년 국내 78개 중소 조선사의 총매출은 6012억원이다.

140척 중 40척은 공공발주이며, 나머지 100척은 민간이다. 140척은 민간기업의 수요 조사에 정부의 정책 목표를 가미한 숫자라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설명했다. 이어 민관이 LNG연료추진선 운영에 필요한 연료공급 인프라 구축에도 2025년까지 2조8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일감을 수주했음에도 불구하고 돈이 없어 제품을 만들지 못하는 기자재 업체 등에 1000억원 규모의 신보‧기보 보증으로 업체당 최대 30억원의 제작 금융을 지원한다. 또 친환경 기자재업체에 대해선 높은 제품가격 등을 고려하고, 무역보험공사 등의 보증을 통해 2000억원을 제작 금융으로 지원한다.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조선사를 위해선 RG 프로그램 규모를 10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확대하고, 방산 분야 보증제도 개선을 통해 조선 방산업체엔 올해 말까지 3000억원 규모의 제작 금융을 공급한다.

아울러 올해 말 만기가 도래하는 산업위기대응지역 내 조선 기자재 업체의 1조원 규모 대출‧보증에 대해선 1년을 추가로 만기 연장해 업계의 금융 부담을 완화한다. 산업위기대응지역은 △전북 군산 △경남 거제‧통영‧고성‧창원 진해구 △전남 목포‧영암‧해남 △울산 동구다.

산업부는 이번 금융지원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대형 3사와 지방자치단체, 정부의 공동 출연으로 마련돼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출연액은 정부 1천억원, 지자체와 대형 3사 115억원이다.

한편 정부는 이날 활력제고 방안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업계, 지차제와 상생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산업부와 대형 3사, 조선공업협동조합, 조선기자재협동조합, 5개 지자체는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의 성공을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정부는 조선업 고용 회복을 위해 채용설명회와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기업의 신규 채용시 장려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신기술 개발도 지원키로 했다.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수소전기선박 개발에 6000억원, 자율운항선박 기자재와 시스템 개발, 실증 등에 5000억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공장을 조선소에 도입하는 '스마트 K야드 프로젝트'에 4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방안이 조선업계가 당장의 보릿고개를 넘기고 체질을 개선해 친환경, 스마트 선박으로 이동 중인 세계 조선시장에서 1위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