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상선용 친환경 무용제 도료 개발 
삼성중공업, 상선용 친환경 무용제 도료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웨이 요턴(Jotun)과 공동작업···7500㎥급 LNG운반선에 적용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사진=삼성중공업)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삼성중공업은 노르웨이 도료 제조사인 요턴(Jotun)과 공동으로 개발한 무용제 도료를 7500㎥급 LNG운반선에 적용했다고 21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무용제 도료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일종인 용제(Solvent) 성분이 제로(Zero)에 가까워 화재 및 폭발 사고의 위험이 없고, 인체에 무해해 안전한 작업이 가능하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용제 성분 없이도 점도가 낮아 작업성이 좋고 1회 도장만으로 원하는 두께를 구현할 수 있어 공사 기간을 단축하는 등 생산성 향상도 기대된다. 

그동안 조선업계에는 무용제 도료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점도가 높아 도장 작업을 위해 고가의 전용 장비 구매가 필요하고, 예열 및 건조 시간도 오래 걸리는 등 생산성이 떨어져 상선 적용이 어려웠다. 

남성길 삼성중공업 생산기술연구센터장은 "도장 작업은 기존 용제형 도료의 폭발 위험성으로 인해 자동화 기술이 매우 낙후된 분야"라면서 "무용제 도료의 상선 적용으로 도장 로봇 등 자동화 장비 개발에 탄력을 받게 돼 생산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의 유해대기오염물질 규제 강화에 따라 오는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오염방지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번에 개발된 무용제 도료 적용이 대안이 될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유병세 조선해양플랜트협회 전무는 "조선소에서 배출하는 오염물질 중 대부분이 기존 용제형 도료에서 생성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라면서 "무용제 도료는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어 향후 확대 적용을 위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