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창립 기념행사에 초청 못받은 최종구 "윤 원장과 항상 협조"
금감원 창립 기념행사에 초청 못받은 최종구 "윤 원장과 항상 협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견 표출 될 수 있겠지만 기관간 문제로 보는 건 과한 해석"
"금감원 공공기관 재지정, 기재부 공운위서 그럴 수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의 관계가 틀어진 것 아니냐는 세간의 우려에 대해 "항상 협조하는 관계"라고 일축했다.

오는 29일 열리는 금감원 창립 2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 행사를 10여일 남겨놓고 아직 금감원이 최 위원장을 초청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자 둘 간의 관계가 다시 불거지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9일 금융소비자보호 정책방향 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저하고 윤 원장은 개인적으로 어색할 게 없다"며 "하나의 사안을 놓고 견해가 달라서 조정하는 과정에 이견이 표출될 수는 있겠지만 기관간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건 과한 해석"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금융위가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이나 수립한 정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금감원과 협조하지 않으면 제대로 되기 어렵고, 금감원 역시 하는 일이 정책으로 만들어질 때 금융위와 같이 일해야 한다"며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게 아주 중요하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에 기관간의 갈등으로 해석할 일은 전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다수의 언론들은 금융위와 금감원이 금융 관련 정책 추진에 대한 시각차가 커 엇박자를 넘어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으로 금감원이 한달 전 내놓은 금융사 내부통제 혁신안 법제화의 경우 입장차이로 인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원장이 학자 시절부터 주장해온 '근로자추천이사제' 역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사회적합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힌데다 법적근거가 마련된 후 공청회를 진행하기로 금감원이 한발 물러서면서 내년으로 미뤄졌다.

지난달 24일 금융위 전체회의에서 금감원의 회계감리를 받는 기업이 조사과정에 변호사를 입회할 수 있도록 규정을 개정하자 윤 원장은 조사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이를 반대했다. 그러자 최 위원장은 "원장님은 교수시절에도 이렇게 주장했겠느냐"고 대응한 바 있다.

이날은 금감원의 창립2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에 최 위원장이 초대받지 못한 것이 알려지면서 불협화음이 진행형인 것으로 관측됐다.

최 위원장은 금감원의 공공기관 재지정 여부에 대해 질문이 이어지자 "지난번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금감원이 민간기관으로 남기 위한) 몇가지 조건을 제시했다"며 "우리는 다시 거론되지 않기를 바라지만 공운위 입장에서는 그럴 수 있다(재지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운위는 금감원에 채용비리, 방만경영 등 문제가 불거지자 관리감독 강화가 필요해 '공기업'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공운위는 내년 1월까지 금감원의 공공기관 지정을 재검토할 예정이다.

최 위원장은 이 외 카드수수료에 대해 "인하여력을 어느 정도 파악해 둔 상태"라며 "어떻게 배분하는 게 합리적일 지에 주안점을 두고 마지막 작업 중으로 가급적 이달 중 발표할 것"이라도 말했다.

올해 금융 공공기관의 희망퇴직이 지지부진한데 내년에도 계속 추진하겠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저의 생각은 그대로다. 기재부대로 입장이 있겠지만 앞으로 최대한 설득해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