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한국GM 3자협의' 무산에 "양자 대화하자"...다음 선택은?
산은 '한국GM 3자협의' 무산에 "양자 대화하자"...다음 선택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구조조정 선제 대응능력 미흡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산업은행이 한국GM 법인분리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사측과 노동조합에 제안한 삼자협의가 결국 무산됐다. 그러자 산업은행은 한국GM 및 노조와 각각 양자협의를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따라 산은의 구조조정 관리 능력이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한국GM의 R&D 법인 분리에 이어 대화 시도조차 무산됨에 따라 선제적 대응능력보다 사안에 대해 뒤쫓기에 급급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에 진행 예정이었던 한국GM과 노조, 산은 간의 삼자협의가 무산됐다. 

앞서 산업은행은 8일, 법인분리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한국GM과 노동조합, 산업은행이 협력해 해결방안을 모색하자며 삼자협의를 공식 제안했다. 

생산 부문과 연구개발 부문을 떼어내는 법인분리를 두고 사측은 '한국GM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지만 노조는 '한국 철수와 구조조정을 위한 포석'이라고 맞서자 산업은행이 중재에 나선 것이다. 

산업은행은 "이해당사자 간 신뢰회복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자"며 "지속가능성에 대한 보장책과 발전 방안도 마련하자"고 제안했지만 노사 간의 이견으로 이날 삼자협의는 무산됐다.

이처럼 한국GM 사태의 이해당사자인 노사가 극심한 견해차를 보이면서 산은이 제안한 삼자협의가 무산, 경영정상화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삼자협의가 무산된 것에 대해 유감 입장을 밝히면서도 한국GM과 노조와 각각 만나 양자협의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산업은행은 이날 참고자료에서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이해관계자 간 대화를 통한 신뢰 회복이 어떤 방식으로도 필요하다"며 "양자협의를 우선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시장 한 전문가는 "국민의 세금으로 기업에 상당한 자금을 투입하는 구조조정 역량이 부진하다"며 "산은의 역할론에 회의적인 시각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