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시현, 리투아니아 제1회 국제작곡경연대회서 수상
엄시현, 리투아니아 제1회 국제작곡경연대회서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명문 음대 재학중…‘에이펙스 오브 롱잉’ 수상, 작곡가 기량 뽐내
미국 이스트만 대학 3학년 재학중인 작곡가 엄시현양이 리투아니아 수도에서 열린 제1회 국제작곡경연상 수상하는 등 작곡가 기량을 뽐내고 있다.
미국 이스트만 대학 3학년 재학중인 작곡가 엄시현(사진)양이 리투아니아 수도에서 열린 제1회 국제작곡경연대회에서 수상하는 등 작곡가 기량을 뽐내고 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최근 리투아니아 수도 빌니우스에서 열린 제 1회 국제 작곡 경연대회(International Music Composition Competition for Symphony Orchestra ‘Future Symphony’)에서 미국 이스트만 음대 재학 중인 작곡가 엄시현양의 오케스트라 곡 ‘에이펙스 오브 롱잉(Apex of Longing)’이 수상, 연주됐다.  

한국은 수많은 훌륭한 악기 연주자들을 배출했지만 정작 작곡의 분야는 불모지라고 할 수 있어 의미가 있다.

엄시현은 현재 미국 이스트만 음대 3학년에 장학생으로 재학 중으로 5세때부터 피아노를 시작하면서, 9세에 예술의 전당 영재아카데미에서 본격적인 작곡 수업을 시작했다.

12세에 예술의전당 리사이트홀에서 피아노 독주회를 하면서 다양한 곡들을 써서 발표를 했고, 예원학교 졸업 후 16세에 미국으로 유학 길에 올라, 미국 명문 예술학교 월넛힐 스쿨(walnut hill school) 다니면서 미국 동부 전체 1등, 미국 매사추세츠 주 전체 1등을 하는 등 많은 곡들을 발표했다. 또한 넥스트 노츠(Next notes), 내셔널 영아츠(National youngarts), 골든 키 페스티벌(Golden key festival), 아발론 컴피티션(Avalon competition), MTNA 등 콩쿨에서 다양한 수상을 했다.

특히 월스트리트, 파이낸셜 타임스 등에서 극찬한 전세계 작곡가 콘퍼런스 대회인 인티머시 오브 크리에이티버티(Intimacy of Creativity, 2018.4.29.~2018.5.6)에서 ‘워닝 프롬 머키 다크니스(Warning from murky darkness)’라는 비올라 곡으로 가장 어린 나이로 뽑혀 쟁쟁한 전세계 유수한 교수들과도 나란히 어깨를 겨루기도 했다. 지금도 매년 개최되는 이 콘퍼러스는 대중과 소통이 되지 않는 작곡에 대한 안타까움에 시작됐다.

대학 재학 중에도 다양한 수상을 한 엄시현의 곡은 현대적이지만 난해하지 않고 주제의 발전은 탄탄한 구성력으로 전개되며, 깊이 있고 주제에 몰입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는 평이다. 또한 치밀한 구성 안에 세련된 화성과 독특한 리듬의 진행을 선보이며 다른 작곡가와는 차별되는 그녀만의 독특한 색채의 작품들은 흥미롭고, 진지하며 사랑스럽기까지 하다.

엄시현은 “현대음악을 난해하다고만 생각하는 청중들과 소통의 기회를 열어 조금씩 현대음악을 알리고 현대음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재곤 2018-11-13 16:49:43
세계음악가들과 경쟁하여 당당히 입상하고 한국인으로서 존경스럽고 정말 자랑스럽습니다.이른나이에 이렇게 세계무대에서 활약학는 모습에 부모님 또한 감회가 새로울 것 같습니다.
그동안의 노고에 박수와 찬사를 보냅니다.
앞으로도 좋은음악가로서 더욱 빛이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경은 2018-11-13 11:43:54
대단하네요.
앞으로가 더 기대가 됩니다.
좋은 음악가가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김지숙 2018-11-13 11:02:22
우리나라 학생이 당당히 국제대회에서 최고라니 정말 자랑스럽네요..얼마나 노력했는지..대견합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Ch.uhm 2018-11-13 11:01:29
작곡가들이 엄청 중요한데.사실 작곡이 있어야 연주도 있는데. 앞으로도 힘들지만 좋은 곡 많이 들려주세요

montoya 2018-11-13 10:39:41
대단합니다 이미 훌륭한 음악가로군요
앞으로도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