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북측에 제주 귤 200t 보내…송이버섯 선물 답례"
靑 "북측에 제주 귤 200t 보내…송이버섯 선물 답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의겸 “軍 수송기 제주 출발 평양 순안공항 行”
천해성 통일부차관·서호 靑통일정책비서관 동행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청와대는 11일 북한 측에 제주산 귤 200t을 선물로 보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11일 오전 8시 우리 군 수송기가 제주산 귤을 싣고 제주공항을 출발해 평양 순안공항으로 향했고 밝혔다.

천해성 통일부차관과 서호 청와대 통일정책비서관은 아침 8시발 군 수송기를 타고 평양으로 가서 북측에 답례선물을 인도할 예정이다.

김의겸 대변인은 “평양으로 보내는 귤은 9월 평양정상회담 때 북측이 송이버섯 2톤을 선물한 데 대한 감사의 표시로 남측이 답례하는 것”이라면서 “귤은 모두 200톤으로 10kg 들이 상자 2만개에 담겼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귤은 북한 주민들이 평소 맛보기 어려운 남쪽 과일이며 지금이 제철이라는 점을 고려해 선정했다"며 "대량으로 보내 되도록 많은 북한 주민들이 맛보게 하고자 하는 마음도 담았다"고 말했다.

200톤의 귤은 11, 12일 이틀에 걸쳐 하루에 두 번씩 모두 4차례로 나눠서 운반된다. 한 차례 운반 때마다 수송기(C-130) 4대가 함께 움직인다.

한편 군 수송기 4대는 이날 아침 8시 제주공항을 출발해 오전 10시 평양에 도착한 뒤 오후 1시에 돌아올 예정이다. 수송기는 이후 다시 귤을 싣고 오후 3시 제주를 출발해 5시 평양 도착, 저녁 8시 제주 귀항 예정이다. 내일 비행 일정도 오늘과 같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