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제품 관세율 25% 올리면 韓 수출 최대 0.5%↓
美, 中제품 관세율 25% 올리면 韓 수출 최대 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美-中무역분쟁 영향 분석...전자부품ㆍ화학제품 수출 타격 불가피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윤미혜 기자] 미국이 2000억달러 규모의 대중 수입품 관세율을 25%로 올리면 한국 수출이 최대 0.5% 감소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8일 한국은행은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미국이 대중 수입품 2000억달러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하면 한국 수출이 약 0.3∼0.5%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이 나머지 대중 수입품에 대해 추가로 관세를 부과하면 수출 감소 규모는 더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중 무역갈등은 올해 들어 양국이 상대국 제품에 실제 관세를 부과하며 한층 심화하고 있다. 지난 3∼4월 미국이 500억달러 규모, 중국은 30억달러 규모의 상대국 제품에 관세를 매기며 무역분쟁이 시작됐고, 7~8월에는 미국과 중국이 각각 500억달러 규모의 상대국 수입품에 두 차례에 걸쳐 추가로 관세를 부과했다.

9월에는 미국이 2000억달러 규모의 대중 수입품에 관세를 매겼다. 이에 따라 미국은 대중국 수입의 절반가량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게 됐다. 중국도 이에 맞서 600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보복 관세를 매긴 상태다.

미중 무역갈등이 세간의 관심을 끄는 이유는 양국이 세계 교역의 22.7%를 차지하는 경제 대국이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입장에서는 미중 무역분쟁이 심화되면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역 측면에서 보면 교역 위축으로 중국과 미국의 중간재 수요가 감소해 한국 수출이 타격받을 수 있다. 특히 한국의 총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4.8%에 달한다. 그중 80% 가까이가 중간재다.

아직 미중 무역규제 조치가 올해 한국 수출에 별다른 영향은 주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관세 부과조치가 발효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던 데다 실제 수치상으론 대중 수출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어서다.

올해 1∼9월 한국의 전년 동기 대비 대중 수출 증가율은 19.9%로 총수출 증가율(4.7%)을 크게 웃돌았다. 그러나 내년에는 2000억달러 규모 중국 수입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율이 현재 10%에서 25%로 상향 조정될 예정이다.

이 경우 한은은 한국 수출이 0.3∼0.5% 감소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한은은 "미국의 대중 관세 부과 대상 품목을 고려할 때 한국의 전자부품, 화학제품 등의 업종에서 수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달 세계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글로벌 무역갈등에 따른 경제 주체의 심리 악화가 양국의 상호 관세 부과조치보다 세계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클 수 있다고 추정했다. 한국도 미중 무역분쟁으로 가계와 기업이 소비, 투자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는 얘기다.

한은은 "미국의 대중 통상정책이 자국 내 산업 보호, 외국인투자 유도 등 다양한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미중 분쟁이 단기간 내에 해소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미중 무역갈등이 세계 경기 둔화로 이어질 경우 한국 경제의 피해 규모가 확대할 수 있다"며 "글로벌 통상여건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