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금융소비자권익 침해 조항도 탐지...'섭테크' 가동
AI가 금융소비자권익 침해 조항도 탐지...'섭테크'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내년부터 펀드 등 금융상품 약관심사에 적용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내년부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펀드 약관 심사가 본격화된다.

금융감독원은 'AI 약관심사 시스템'의 시범 운영을 마치고 내년에 본격적으로 도입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AI가 독해능력을 활용, 금감원에 제출된 약관에서 점검 항목(체크리스트)을 찾아 심사기준에 맞는지 판단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금감원과 KT는 지난 8월 협업팀을 구성해 시범 시스템을 구축하고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금감원은 AI의 조문 독해 능력과 실무 적용 가능성을 중점 테스트해본 결과, AI가 실제 심사 항목에 해당하는 조문을 검색·제시하고 심사 기준에 따라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금감원은 AI 활용으로 사모펀드 약관 심사에 걸리는 시간이 기존의 3분의 1 수준으로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방대한 약관 내용 중 소비자권익을 침해하는 조항을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탐지해 소비자 보호 기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I 약관 심사는 지난 7월 금융당국이 발표한 '금융감독혁신 과제' 중 섭테크(SupTech)를 활용한 사례다. 섭테크는 감독(Supervis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 감독당국이 효율적인 감독·검사와 소비자 보호 업무 수행을 위해 활용하는 기술을 뜻한다.

금감원은 이달 29일 열리는 창립 20주년 국제 심포지엄에서 이 시스템을 소개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