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지방, 분양시장 양극화 심화…향후 전망도 불투명
수도권-지방, 분양시장 양극화 심화…향후 전망도 불투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초구 일대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초구 일대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수도권과 지방 아파트의 분양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말 수도권의 민간아파트 초기 분양률은 95.3%로 전 분기(88.5%)보다 6.8%p 올랐다.

반면 지난 3분기 기타지방(수도권, 5대 광역시 및 세종시를 제외한 지역)의 초기 분양률은 평균 58.6%로 집계됐다. 전 분기(64.8%) 대비 6.2%p 하락한 수준이다. 5대 광역시 및 세종시 초기 분양률은 87.7%로 비교적 높았지만, 2분기의 98.4%보다는 10.8%p 급감했다.

초기 분양률은 분양개시일 이후 3개월 초과 6개월 이하 기간의 평균 분양률을 뜻한다. HUG의 주택분양보증이 발급된 후 입주자 모집승인을 받아 분양한 30가구 이상의 전국 민간아파트가 대상이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수도권보다 지방의 초기 분양률 하락폭이 더 컸다. 수도권은 1.4% 내렸으며, 5대 광역시 및 세종시와 기타지방은 각각 6.2%, 16.1% 하락했다.

향후 분양 전망도 밝지 않다.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10월 전국 분양경기실사지수(HSSI) 전망치는 65.4로, 전달보다 17p 떨어졌다. HSSI는 공급자 입장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거나 분양 중에 있는 단지의 분양여건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지표다. 

전국 예상분양률은 73.6%를 기록해, 10개월 연속 70%대에 머물렀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각종 규제로 분양 여건이 좋지 않은 데다가 지방은 분양하더라도 미달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