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이란 '원유 제재' 복원···한국, 예외국 인정받을까 
미국, 이란 '원유 제재' 복원···한국, 예외국 인정받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지난 2015년 미국 등 주요 6개국과 이란의 핵합의(JCPOA) 타결로 완화됐던 미국의 대(對) 이란 제재가 5일 0시(현지 시간)부터 전면 복원됐다. 

이날부터 이란산 원유와 천연가스, 석유화학제품 등을 수입하는 외국 기업들은 미국의 제재 대상이 된다. 다만 한국 등 8개국에 대해서는 한시적 예외를 인정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이란이 핵프로그램 감축이라는 합의 조건을 어겼다고 주장하며 지난 5월 일방적으로 이란 합의 파기를 선언했다. 이어 지난 8월 7일 금·귀금속과 흑연, 석탄,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이란과 거래한 기업·개인을 제재하는 1단계 제재를 부활시켰다. 

이번에 복원된 2단계 제재는 이란의 원유와 천연가스, 석유화학 제품, 항만 운영·에너지·선박·조선 거래, 이란 중앙은행과의 거래를 제한하는 내용이다. 이번 제재에 동참하는 국가들은 이란산 원유 및 석유제품 수입 중단으로 자국 경제에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다만 미 정부는 이번 제재가 국제 유가와 세계 경제에 미칠 파장 등을 고려해 8개국에 대해서는 예외를 인정할 방침이다. 이란산 원유 수입을 지속적으로 감축하는 것을 조건으로 6개월 간 한시적으로 원유를 수입할 수 있도록 예외를 두겠다는 것.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은 지난 2일 컨퍼런스콜에서 8개국에 대한 일시적 면제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당시 구체적인 면제 대상국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이날 외신에는 한국의 예외국 포함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미 정부 고위 관리를 인용해 "미국이 일본과 인도, 한국을 포함한 8개국에 대해서는 한시적으로 이란산 원유를 계속 수입할 수 있도록 예외를 인정하는 데 동의했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도 한국 정부 관리를 인용해 터키와 인도, 한국이 예외국 명단에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