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항공우주 미래 기술강국 추진···10년간 5000억원 투입
산업부, 항공우주 미래 기술강국 추진···10년간 5000억원 투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향후 10년간 항공우주 핵심부품 기술개발을 지원키 위해 총 5000억원 규모의 사업안을 마련했다.

산업부는 30일 서울 코트야드메리어트 타임스퀘어에서 항공우주분야의 신규 연구개발(R&D) 사업인 '항공우주 핵심부품 기술개발사업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 8개월 동안 국내 기술수요 조사와 산‧학‧연 및 전담기관 등 각계 전문가 100여 명이 참여한 기술분과 등을 통해 267종의 신기술을 발굴하고, 개발전략 등을 도출했다.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한 기술개발사업안에 따르면 산업부는 오는 2020년부터 10년 동안, 정부투입 3500억원‧민간 1500억원 총 5000억원 규모의 항공우주 기술개발사업을 진행한다. 이어 국제수주 여건 악화 등으로 항공산업의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해외 수주확대 및 미래 핵심기술 확보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중점 추진 전략도 제시했다.

첫 번째 주요 추진 전략은 해외 민항기 서브시스템 국제공동개발(RSP) 참여 확대 지원이다. 항공기 제작사와 다수의 부품업체가 투자위험 완화 등을 위해 개발과 투자를 분담하는 RSP 사업에 우리 업계가 참여할 수 있도록 산업부가 선행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한단 내용이다. 선행 핵심기술엔 복합재를 이용한 날개‧동체 등 구조물 설계‧제작 기술이 포함된다.

두 번째로 현재 경쟁력을 갖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하는 융합기술을 확보하고, 항전 등 해외의존도가 높은 기술의 국산화 개발을 통해 부품 공급 확대를 추진키로 했다. 이로써 근거리통신망(Wi-Fi) 승객용 단말기‧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조명 등 각종 임무장비시스템의 상호 호환 편의성 등이 확대될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중대형 드론 및 개인용 비행체(PAV) 핵심기술을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산업부는 현재 취미용 소형 드론이 농업‧물류 등 사업용 중대형 드론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고, 장시간 비행을 할 수 있는 일체형 하이브리드형 시스템 및 충돌 회피 등의 핵심기술인 복합센서를 개발할 계획이다. 

또 PAV의 경우 전 세계 약 70개사가 개발 중이며, 오는 2020년대 초중반에 실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부는 시제기 개발 등을 통해 기술적 타당성을 검증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 등을 반영해 항공우주 핵심부품 기술개발사업안을 올해 안으로 확정하고, 2020년 신규 R&D 사업 착수'를 목표로 예비타당성 조사 등 관련 절차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