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우리은행 정기이사회 D-1, 정부 개입 논란
[초점] 우리은행 정기이사회 D-1, 정부 개입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회장·행장 선임 입장 표명 '당분간' 보류
예보,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 검토…자율경영 파기
"개입 발언만으로도 관치논란 부각…시장에 맡겨야"
우리은행 본점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본점 (사진=우리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우리은행 정기이사회를 하루 앞두고 정부의 개입 여부에 대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당장은 금융당국이 회장·행장 선출에 대한 입장을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미 지배구조에 개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힌만큼 향후 경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는 남았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26일 정기이사회를 열고 주요 안건에 대해 논의한다. 이날 자리에는 모든 이사들이 참석하는 만큼 우리은행의 지주 전환에 대한 공식적인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지주 전환 후 지배구조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가 핵심 안건으로 떠올랐다.

앞서 우리은행 과점주주가 추천한 사외이사 4명은 최근 두 차례 간담회를 갖고 회장 선임 절차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그런데 지난 15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배구조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우리의 판단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 데 이어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이 22일 국정감사를 통해 "우리은행 지배구조에 관한 의견을 내겠다"고 답하면서 분위기는 완전히 뒤집어졌다.

정부가 우리은행의 자율경영을 보장하고, 인사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깨버렸기 때문이다.

지난 2016년 금융위원회는 키움증권(4%), 한국투자증권(4%), 한화생명(4%), 동양생명(4%), 유진자산운용(4%), 미래에셋자산운용(3.7%), 아이엠엠 사모펀드(IMM PE, 6%) 등에 지분을 매각하면서 예보와 맺은 자율협약을 해제하고 경영 자율권을 보장한다고 밝혔다.

예보는 우리은행 지분을 18.43% 보유한 최대주주임에도 이 약속 때문에 그동안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었다. 이사 간담회에 예보가 추천한 비상임이사가 참여하지 않은 것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실제로 예보는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과 손태승 행장이 선임될 때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금융권 등에서 당국의 말바꾸기로 우리은행이 시장의 신뢰를 잃을 우려가 있다는 비판이 이어지자 금융당국도 '당분간' 지배구조에 대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위 사장이 "최대주주로서 지분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공언한만큼 지금처럼 이사회에 참석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그렇게되면 우리은행은 민영화 이전으로 돌아가 또다시 관치 논란에 휩싸이게 된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정부가 개입 의사를 밝힌것만으로도 우리은행은 다시 관치 논란에 휩싸일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정부가 원하는 공적자금 회수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경영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뒤 기다려주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